4차산업혁명 빅이슈 '블록체인' 집중 해부

▲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이 4차산업혁명 핵심 기반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27일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가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카카오 3.0 시대 선언'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보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20여년전인 1990년대 중후반 나타난 ‘인터넷’이 세상을 바꿨고 10여년전에는 ‘스마트폰’이 또 한 번 세상을 바꿨다. 이제는 ‘블록체인기술’이 4차산업혁명의 중심에서 다시 한 번 세상을 바꾸고 있다.”

문형남 숙명여대 정책산업대학원 IT융합비즈니스전공 주임교수(한국생산성학회 회장)는 4차산업혁명시대 블록체인(Block Chain)이 갖는 의미를 이렇게 설명했다.

문 교수의 설명처럼 블록체인의 궤적은 1990년대 중후반 엄청난 투자 붐을 일으킨 후 2000년대 초 붕괴되면서 수많은 닷컴 기업들의 출현과 소멸 가운데 구글, 페이스북 등 오늘날 글로벌 IT기업들이 솟아난 흐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갑자기 사회적 관심을 받으면서 비트코인을 위시한 가상통화 가격이 치솟으며 ‘묻지마 투기’ 붐으로 대규모 자본이 유입돼 사회적 논란이 일었지만 최근 이들 가상통화 가격이 내려가면서 그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조명이 이뤄지며 그 발전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여기저기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다음카카오가 연내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고 기존 블록체인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SK텔레콤, 신한은행,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서강대, 동국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블록체인 관련 산·학·연 단체들이 모여 만든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가 발기인대회를 갖고 향후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비롯한 본격적인 활동의 기지개를 펼쳤다.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블록체인은 P2P((Peer to Peer·개인간 거래) 분산원장(distributed ledger) 기술이 적용된 플랫폼이다. 일정 시간 동안의 확정된 거래 내역이 담긴 블록이 체인(Chain)형태로 연결돼 있다고 해서 ‘블록 체인’이라는 이름을 얻게 됐다.

블록체인의 장점은 참여자들이 모든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종래의 기록시스템이 중앙 서버에 거래기록을 집중해 보관하는 것과 달리 블록체인은 모든 사용자에게 기록을 분산·보관한다. 과거 해커들은 중앙서버에 침입해 기록을 위·변조함으로써 이득을 취할 수 있었다.

반면 블록체인은 중앙 서버처럼 뚜렷한 공격 목표(SPF·Single Point of Failure)가 없고 각보유자에게 분산·보관되기 때문에 해킹으로 인한 위·변조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 만약 해커가 분산·보관된 블록체인 상의 데이터를 해킹해 위·변조하고 그것이 적발되지 않으려면 다른 사용자들의 기록도 바꿔야 하는데 이는 현재의 컴퓨팅 기술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자연히 블록체인은 금융, 인증, 전자투표 등 ‘신뢰’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모든 서비스에 높은 활용가치를 갖는다.

블록체인업체 글로스퍼의 브루스 정 고문(변호사·회계사)은 “블록체인의 원리는 간단히 말해서 기업의 연결재무제표와 같다”며 “연결재무제표상 개별기업의 재무제표를 변경하면 그와 연결된 다른 기업의 재무제표까지 바뀌면서 근본적인 회계 부정을 막듯이 블록체인도 기록들간의 상호 연결성을 통해 위·변조를 방지한다”고 설명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이 4차산업혁명 핵심 기반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IBM이 해운회사 머스크와 공동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한 해운물류 시스템이 적용된 항만 모습. 사진=머스크


▲금융, 중개기관 없애 비용 절감, 금융소외계층 포용

현재 블록체인 활용에 대해 가장 열의를 보이고 있는 분야는 금융분야이다. 현재 금융기관은 중앙의 대규모 서버를 통해 각종 금융 기록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에 취약하고 막대한 관리비용이 든다. 이는 그만큼 금융소비자의 비용부담으로 전가된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거래원장을 분산보관함으로서 앞서 지적했던 기존 금융기록 보관의 문제점이 해결되고 원가비용도 절감된다. 특히 중앙집중화된 금융중개기관이 없이 P2P방식으로 거래가 이뤄짐으로써 금융거래속도는 한층 빨라지고 금융진입 문턱은 낮아지며 금융중개 수수료가 사라져 금융서비스 수요자의 소비 만족도는 크게 향상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과거처럼 직접적인 행위자로서 활동 영역은 줄어들지만 보다 많은 금융소외계층에게 금융자문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금융의 접촉면을 확대할 수 있다.

스타트업 프라이버시쉘의 토우피 살리바 대표는 지난해 11월 한국금융연수원과 한국금융연구원이 공동주최한 '4차 산업혁명과 금융의 미래 그리고 금융인재 양성’ 포럼에 참석해서 "블록체인을 통한 금융거래는 개인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통해 기존 금융기관의 역할을 축소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며 "특히 금융거래를 하지 못했던 금융소외 계층에게 혜택을 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정부, 조세·재정 출납 투명화, 정책 책임성·신뢰성 높여

블록체인은 이 세상 모든 조직 중 가장 중앙집중화된 정부 활동에 커다란 충격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으로 정부가 보유한 개인신원, 토지, 차량, 재산, 의료 등 대규모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됨에 따라 정부 정책의 책임성을 높이고 국민의 직접민주주의적인 정치 참여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조세 과세, 정부 재정 활동, 자금 지원 과정 등 그동안 최상층 재정관료들만의 리그였던 조세출납과정이 일반에게 알려짐으로써 부정부패를 사전에 방지함과 동시에 ‘공유 정부’로서의 정책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함으로써 국민들의 정책 순응도를 높일 수도 있다.

‘블록체인 혁명’의 공동저자인 알렉스 탭스콧은 지난 2016년 경제지 ‘포브스’에 기고한 ‘블록체인 민주주의: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이라는 글을 통해 “블록체인 덕분에 시민들은 정부의 행위를 변경 불가능한 원장에 기록할 수 있게 됐다”며 “힘 있는 소수 사이의 견제와 균형을 넘어 다수의 합의에 근거한 정책을 펼칠 수 있게 된 것이다”고 블록체인이 정부행위에 미칠 파급효과를 분석했다.

 

지난해 1월 서울 종로구 교보문고에 비트코인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등 가상화폐 관련 서적들이 진열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개인정보, 보건·의료, 저작권, 사물인터넷 등 보안 중요 영역 활용도 높아

블록체인은 초연결성이 일반화된 IT·모바일 시대에 중요한 개인 정보 보안 관리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유명인 사칭 가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 신분증, 학력 검증 등에 요긴하게 쓰일 것이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신분증이 곧 개인을 증명하기 때문에 개인 입장에서는 지갑에 있는 다양한 목적의 신분증이 필요 없게 될 것이고 사회적으로는 그러한 신분증 증명 서류를 보관하고 관리해야 할 행정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다.

자연스레 블록체인은 보안과 밀접한 보건·의료, 저작권, 사물인터넷(IoT) 등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민감한 개인 의료정보가 블록체인을 통해 보호되면 빅데이터와 개인별 맞춤형 정밀 의료를 통해서 의료수요자에게는 더욱 더 정확한 진단과 치료, 예방을, 사회적으로는 의료비용의 절감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제한 복제가 가능한 IT시대를 맞아 가장 크게 위협받았던 저작권도 블록체인을 통해 보호받으면서 개인 창작 활동에 대한 사회적 보상체계를 다시 구축함으로써 창의적인 아티스트의 출현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농업, 에너지, 교통, 물류, 자선 등 연결망 사업 등에 다양하게 응용

그밖에 블록체인은 농업, 에너지, 교통, 물류, 자선 등 무수한 연결망을 거치는 다양한 사업들에 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연결망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이음으로써 공급자에서 수요자에 이르는 유통·배달 과정에서 대부분의 비용이 지불됨으로써 수요·공급자가 얻는 이득은 적은 데 비해 중간 단계만 비대해지는 본말전도를 막고 중간 단계에서 위·변조에 따른 위험을 막을 것으로 보인다.

브루스 정 고문은 “언론 지상에서 가끔 해외 개도국에서 대규모 자연재해가 발생해 국제적으로 구호기금을 보내지만 막상 해당국 주민들은 그 중 얼마 안 되는 수준만 받는다”며 “블록체인은 비즈니스 영역뿐만 아니라 국제 구호활동에서 여러 가지 중간단계를 생략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해 애초에 의도했던 수혜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코카콜라가 미국 정부와 협약을 맺고 자사 제품 공급망에 강제 노동을 배제하기로 한 경우나 영국의 스타트업 에버렛저(Everledger)가 블러드 다이아몬드(Blood Diamond·아프리카 분쟁국에서 분쟁 당사자들이 전쟁 자금 마련을 위해 아동들을 동원해 채굴한 다이아몬드)를 걸러 내고 영국의 프로버넌스(Provenance)사가 멸종위기종 참치 포획을 방지하는 데 블록체인을 활용한 사례에서 나타나듯이 블록체인은 윤리적인 소비에도 기여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치명적 결함 '최초의 1마일‘ 문제와 기성 기관의 역할

블록체인은 원칙적으로 P2P거래이기에 대형 중개기관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거나 배제한다. 하지만 블록체인에는 ‘최초의 1마일(the first 1 mile)’이라는 치명적 결함이 있다. 이는 최초의 자료 입력에서 생기는 오류, 신뢰의 문제를 일컫는 말로 블록체인이 사람과 접촉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아무리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이라고 하더라도 사람이 최초 1마일에서 잘못 기록하면 그 폐해는 더 심각하다. 최초의 잘못된 기록을 위·변조가 불가능한 진실로 확신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실수나 부주의, 의도적인 오기로 잘못된 정보가 한번 블록체인에 올라가면 그 다음 단계에서 시정이 안 돼 계속 현실과 괴리된 상태가 빚어지는 것이다.


최초의 1마일 문제와 같은 신뢰의 문제 때문에 중개기관 없는 분산화된 시스템을 지향하는 블록체인은 여전히 정부나 기업 같은 중개기관 친화적인 성격을 갖는 역설이 발생한다. 어떤 중개기관이 최초의 1마일 문제를 보증하면 그 중개기관이 사실을 기록·보증하는 권력을 행사하고 해커들의 공격목표가 될 위험이 있지만 블록체인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플랫폼을 유지하고 관리해주는 누군가의 존재가 필요한 것이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이 4차산업혁명 핵심 기반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8일 김형태 삼성SDS 물류사업부문장(부사장)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삼성 스마트 물류'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SDS


▲세계 각국 정부의 블록체인 대응

이에 세계 각국 정부는 새로운 인터넷 2.0시대의 총아로 떠오른 블록체인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세계 경제의 선도국가로서 IT시대를 열었던 미국은 블록체인에서도 그 우위를 계속 이어가려 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는 '제4차 개방형 정부를 위한 국가 실행 전략'에 블록체인 기반 보고 시스템을 명시했고 지난 2016년 6월 버몬트주, 지난해 3월 애리조나주, 6월 네바다주, 7월 델라웨어주 등 주정부 차원에서 면세 혜택을 부여하며 블록체인 거래를 유도하고 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기록과 서명의 법적 효력을 인정하고 주식거래 명부에 블록체인 사용을 허용하는 방안도 내놨다. 총무청은 정부 조달 시스템 혁신을 위해 블록체인 적용을 실험하고 있고 국토안전부와 에너지부는 약 378만달러를 지원하며 블록체인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있다.

ICO(가상통화공개·가상통화 발행을 통한 자금 모집)를 금지하고 거래소를 폐쇄하는 등 가상통화 거래에는 엄격한 중국도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2016년 10월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중국 블록체인 기술과 응용발전 백서’를 발간, 블록체인 산업 발전 가이드라인을 선보였다. 두 달 뒤 12월에는 국무원이 ‘13차 5개년 국가정보화규획’을 통해 블록체인을 중점 육성돼야 할 기술로 천명했다.

영국 정부는 지난 2016년부터 과학부 중심으로 국가 차원에서 블록체인 도입을 선언한 이후 공과금·과징금 징수, 납세, 시민행정, 여권발급, 토지 등기 내역 등 각종 일반 공공업무와 기록을 블록체인을 통해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중이다. 재무부는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산업 육성을 도모하고 있고 혁신위원회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반 통합 디지털 의료 정보솔루션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개발도상국들도 블록체인을 행정에 활용해 국민의 정보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만성적인 부정부패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8년부터 정부 기록에 블록체인 도입을 검토한 에스토니아는 지난 2012년 보건, 형사, 법제, 사업자 등록 등 다양한 정보를 블록체인 위에 올려놨다. 지난 2014년에는 주민등록체계에 블록체인을 적용한 'e-레지던스' 서비스를 시작해 에스토니아에서 사업 활동을 하는 세계 시민 누구나 시민권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키 없는 전자서명 인프라스트럭쳐(KSI)'를 통해 정부 데이터베이스에 기재된 개인 정보 오류를 확인 할 수 있도록 해 국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온두라스는 국가 토지대장 관리를 기존 단순 전산 데이터베이스 방식에서 블록체인 방식으로 전환해 부패한 군벌, 관료, 토호들로부터 농민들의 경제적 권리가 침해받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 밖에도 유럽과 미국 언론으로부터 선거 부정을 항상 지적받고 있는 러시아는 부정투표 방지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블록체인 경쟁

세계경제포럼(WEF)에 따르면 블록체인 플랫폼은 오는 2025년 세계 GDP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세계 블록체인 시장 규모가 오는 2022년 100억달러(한화 약 10조7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먹을거리를 놓고서 글로벌 기업들간의 경쟁도 치열하다.

미국의 IBM은 기업 전용 블록체인 플랫폼인 ‘하이퍼레저’를 내놓으며 과거의 영화 부활을 꿈꾸고 있다. 현재 IBM를 비롯해 인텔, JP모건, 삼성SDS 등 80여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이 컨소시엄은 금융 서비스를 포함해 물류, 유통, 공공 분야 등 다양한 업계를 망라한 통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다른 참여 기업들과 함께 블록체인을 개발, 관리 및 운영, 보안 유지까지 다각도로 협력하며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또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블록체인 클라우드 플랫폼 ‘아주어(Azure)’를 개발해 오픈소스로 배포해 스타트업을 포함해 의료 서비스 공급자, 글로벌 은행 등 어떤 기업이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글은 고객이 거래 내역을 저장하고 입증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자체 디지털 장부를 개발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중국의 대표 IT업체인 알리바바는 플랫폼 개발보다 블록체인 기술 활용에 더 적극적이다. 핀테크 자회사 앤트파이넨셜은 알리페이를 통해 온라인 기부금을 모집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고 물류 계열사 차이냐오는 쇼핑몰 티몰글로벌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전면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른바 ‘짝퉁’상품이 많은 중국 시장에서 블록체인을 통해서 생산, 운송, 통관, 검사, 검증 등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공개해 소비자 신뢰를 확보한다는 포석이다.

블록체인의 도래로 존재 의의가 크게 위협받고 있는 금융권의 움직임도 분주하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R3를 중심으로 지난 2015년 9월 구성된 블록체인 컨소시엄 R3CEV는 골드만삭스, JP모건, 모건스탠리, USB를 포함한 50여개 글로벌 대형 금융업체가 참여한다. 국내에도 KEB하나은행과 신한은행 등이 참여했다. R3CEV는 단기적으로는 송금과 결제, 장기적으로 주식·회사채·보험·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일본 최대 민간 시중은행 미쓰비시도쿄UFJ 은행은 독자 디지털화폐(일명 MUFG코인)을 개발해 스마트폰을 통한 코인 거래까지 실용화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다른 일본의 금융그룹 SBI홀딩스는 리플코인 개발업체 ‘리플’, 미국 가상통화 거래소 ‘크라켄’ 등 8개의 블록체인 기업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는 한편 지난해 자회사인 SBI BITS는 블록체인 기술 개발 업체 nChain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기관 및 개인 고객들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 보안 솔루션을 개발중이다.

네덜란드 전자회사 필립스는 블록체인 스타트업과의 제휴에 이어 자체 블록체인 연구소를 설립해 보건·의료 및 IT·블록체인 전문가들을 한 데 모아 의료서비스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중이다.
 

지난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블록체인협회 창립총회에서 회장에 선출된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참석자들과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정부·기업 블록체인 대응 동향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 민간부문도 블록체인 기술 확보를 위한 글로벌 경쟁 대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IBM과 함께 사물인터넷(IoT)에 블록체인을 접목한 '어뎁트(ADEPT)'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삼성증권, 삼성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금융 계열사 내부의 프라이빗 블록체인도 도입했다.

특히 삼성SDS는 지난 2015년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 자체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앞서 언급한대로 하이퍼레저 프로젝트에 참여해 관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활발한 블록체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LG는 계열사인 LG CNS가 앞서 말한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사업 제휴를 맺고 국내 최초로 비상장주식 유통 전문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했다. 통신 계열사인 LG유플러스는 블록체인 전문업체 써트온과 함께 의료제증명서비스 시범사업 구현을 위한 PoC(개념증명·Proof of concept·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은 제품, 기술, 정보 시스템 등이 조직의 특수 문제 해결을 실현할 수 있다는 증명 과정) 추진 계약을 체결했다.

SK는 SKC&C가 블록체인 기반 물류 서비스와 디지털 ID 인증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SK텔레콤은 조직개편을 통해 블록체인사업개발유닛을 신설했다.

그밖에 KT는 블록체인을 올해 5대 중점사업으로 선정했고 네이버는 일본 자회사 ‘라인’을 통해 ‘라인파이낸셜’을 설립, 일본 금융청에 가상통화교환업자 등록 신청을 마쳤고 카카오는 연내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비해 한국 정부는 지방자치체인 서울 노원구가 지난 2월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노원코인'을 개발해 운영중인 외 중앙 정부 차원의 블록체인 활용도는 떨어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 상반기 내 '블록체인 산업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확보한 100억원 예산을 투입해 블록체인 산업 육성에 시동을 건다는 방침이다.

지난 8일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전자투표, 전자문서발급, 부동산 스마트계약 등 6개 분야에서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선정하고 42억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하반기 급등한 가상통화 안정화에 정부 정책이 집중되면서 블록체인 전반에 대한 정부 차원의 과감한 이니셔티브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이제 블록체인 육성을 위해서 정부가 더욱 적극적으로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