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가상환경에서 도시를 분석·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디지털트윈 공간(Digital Twin Space)을 스마트시티에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선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국토연구원은 23일 발간한 '4차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디지털 트윈 공간(DTS) 구축 전략' 보고서를 통해 "공간정보는 정태적(情態的) 표현 수준에서 벗어나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서로 연결·상호 작용이 가능한 동적(動的)인 '디지털 트윈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DTS를 물리적 환경을 가상환경으로 구현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자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라고 정의했다.

DTS는 3차원 모델링을 통해 현실공간의 물리적 자산이나 객체, 프로세스 등을 디지털로 복제하는 것을 말하며 위치·모양·움직임·상태 등을 포함한다. 예컨대 현실을 반영한 데이터를 통해 모니터링·분석·예측·시뮬레이션 등으로 얻은 정보를 현실에 반영해 운영 최적화·문제해결·사전 예방 등을 가능케 한다.

보고서는 DTS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경찰청, 소방방재청 등 관계기관 간 합의에 의한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국가가 모든 데이터를 구축·제공하던 종전의 방식으로는 DTS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유지관리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민간과 시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적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DTS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이라고 내다봤다. DTS를 통해 이해관계자들 간 협업이 가능해지고 시민의 사회적 참여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보고서를 작성한 사공호상 선임연구원은 "DTS를 인구감소와 기후변화, 재난재해 등 도시가 안고 있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추진사업의 플랫폼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에 대응한 국토교통 연구·개발(R&D) 기획, 국가공간정보 정책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에 DTS 구축과 운영을 위한 실천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상호 조율과 협력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