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의 협치(協治)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된다. 오랜 경제 불황과 한반도 안보 상황의 엄중한 현실에서 국내 정치 안정은 안팎의 어려움을 여는 활로가 되기에 그렇다. 마침 8월 임시국회가 20일 개막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최근 회동, 협치를 다짐한 후 열리는 국회인 만큼 입법 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일단 여야가 규제개혁 등 민생 입법에 속도를 내는 데 의기투합해 성과가 있으리라고 본다. 규제프리존법, 개인정보보호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정보통신융합법과 산업융합법 등을 포함한 현안법안 처리를 통해 국회가 민생을 살리고 규제혁신을 통해 경제 활로를 여는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 이 법안들은 새로운 사업과 기술에 대한 규제 규정이 관련 법령에 없을 때 '임시허가'를 내주고 실증 기간 동안 규제를 면제해주는 특례를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는 점에서 경제 현장에서 시너지 효과가 크리라는 분석이다.

다만 협치 성패를 좌우할 변수가 작지 않다. 은산 분리(산업자본의 은행지분 소유 제한) 완화, 드루킹 특검 연장,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등이 주요 쟁점으로 꼽힌다. 은산 분리는 궁극적으로 규제를 풀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상징 같은 인터넷은행이 증자를 하고 싶어도 은산분리에 가로막혔고 반대로 대출을 줄이자니 금융혁신 취지에 역행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실정이기에 안타깝기 그지없다.

인터넷은행에 대한 대기업 지배 문제를 과거의 잣대로만 볼 게 아니다. 은산분리 취지는 산업자본의 은행 사금고화 방지에 있지만 다른 방식의 규제 그물망이 없는 것도 아니다. 대주주에 대한 신용공여한도 제한이 대표적이다. 금융당국이 대주주에 대해 검사권을 행사할 수도 있지 않은가.

초미 관심은 오는 25일로 종료되는 드루킹 특검 연장 여부에 대한 여야의 힘겨루기다.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으로 동력이 약화됐지만 야당은 특검 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여권에 당부한다. 특검 수사에서 사건 축소 은폐 의혹은 한 걸음도 못 뗐다는 야당 주장을 수렴, 30일간 특검 연장에 동의하는 게 오히려 '살아 있는 권력 봐주기'라는 오해를 벗을 수도 있다. 4·27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은 신뢰와 지속성 담보 차원에서 필요하지만, 북핵 폐기의 실질적 진전이 가시화된 후에도 해도 늦지 않다.

여야는 여러 현안 중에서도 경제민생 살리기를 최우선적 협치 대상으로 삼길 바란다. 소상공인·자영업자·저소득층 지원 법안, 혁신 성장을 위한 규제혁신 법안 등이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된다고 하니 기대가 크다. 작금 서민을 위한다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변해 지지도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이어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이 어려워지면서 사상 최대 실업률 기록 등 서민 삶이 피폐해지고 있다. 초대형 악재 때문에 명예퇴직 등 감원에 나서고 있는 소상공인 등이 늘고 있는 게 아픈 현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여야 협치는 이런 '민생고 해결'에서부터 실마리를 푸는 게 순리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