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실종여성 익사 (사진=서귀포해양경찰서, 연합뉴스)

-제주 실종여성 익사로 최종 조사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제주에서 가족 캠핑 중 실종됐다 시신으로 발견된 여성의 사인이 '익사'로 최종 조사됐다. 

21일 제주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최모(38·여)씨의 시신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2차 부검결과에서 물에 빠져 숨졌다는 결론을 내렸다. 

최씨는 지난달 25일 제주시 구좌읍 세화포구에서 실종됐다. 일주일 뒤, 세화포구와 정반대편에 위치한 서귀포시 가파도 해역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국과수 부검결과, 최씨의 폐에서 플랑크톤이 검출됐다. 시신의 폐에서 플랑크톤이 검출되면 물에 빠진 후에도 몇 분간 숨을 쉬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직접적인 사인은 익사라는 의미다.

앞서 2일 강현욱 제주대 의대 교수의 부검에서도 "전형적인 익사자의 외형"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강 교수는 부검 결과 결박이나 목 졸림 등 살아있는 상태에서의 상처(생존 반응)가 시신에서 발견되지 않아 타살을 의심할 외상이 없다고도 했다. 성범죄 피해 흔적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따르면 숨진 최씨는 지난달 25일 오후 11시38분에서 26일 오전 0시10분까지 30여분 사이 실종됐고, 최씨가 음주 상태에서 방파제를 거닐다 세화포구 내항에 빠져 사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씨의 시신은 실종된 지 일주일 만에 발견됐다. 단 일주일 만에 세화포구와 해안선을 따라 100㎞ 이상 떨어져 정반대 편에 있는 서귀포시 가파도 해역에서 발견돼 의문을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