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된 지방자치단체 전기차 보급 소식과 인프라 구축 계획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정우교 기자] 부산, 광주, 포항 등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의 전기차 보급이 시작되고 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대두됐던 인프라 지원·구축 문제도 점진적으로 해결방법을 찾고 있는 모양새다.

■ 부산, 광주, 포항, 하반기 전기차 보급 예정

17일 부산광역시는 하반기 전기자동차 2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상반기 398대 보급한데 이어 추경예산 확보 후 조치다. 관계자는 도심 대기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앞으로도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부도 덧붙였다.

이같은 움직임은 광주광역시에서도 있었다. 광주는 일찍이 지난 2월 전기차 536대를 올해 안으로 보급한다는 계획을 알렸다. 지난 13일에는 광주광역시 서구에 위치한 6개동 주민센터에 복지전담 전기차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민간 대상에서 공적인 업무에도 전기차를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포항시도 올 하반기 전기차를 보급한다고 나섰다. 지난 7일 포항은 사업내용을 발표하면서 상반기 170대에 이어 하반기에도 130대 보급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12일부터는 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세 도시뿐만 아니라 아산, 충주, 청도 등 많은 지자체들은 국고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운전자들이 전기차 구입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미세먼지 절감 및 친환경 효과, 외국에서는 적용돼

지자체가 이러한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미세먼지 절감 등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함이다. 외국의 경우 '도시' 또는 '정부'가 중심이 돼 전기차를 보급하는 사례가 종종 소개되고 있다.

미국 워싱턴 주에 위치한 타코마(Tacoma)에서도 전기차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5일(현지시간) 관련 Tacoma Weekly 등 외신에 따르면 타코마 시는 오는 11월 말까지 할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기차에 대한 별도의 교육도 진행한다. 이 부분은 눈여겨볼만하다. 물적 지원뿐만 아니라 전기차에 대한 운전자들의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호주 수도 특별자치구에서는 이미 전기자동차 17대를 비롯해 캔버라 전역의 노선에서 전기버스를 시험운행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2020년까지 이러한 시스템을 100% 달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자치구 자체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만들고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장려하는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멜버른에 있는 트램을 가동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호주 외신은 덧붙였다. 기업 혹은 단체가 아니라 정부와 도시, 공공기관에서 '전기차'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구현하고 있는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인프라' 문제도 점차 해결책을 찾아

도시를 중심으로 한 전기차 보급이 점차 시작되고 있는 시점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인프라'다.

지난 8일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전국 고속도로 21곳에 충전기가 없다는 문제를 지적한 적이 있다.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충전소가 없는 휴게소를 대상으로 올해 안으로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서 언급한 지자체도 단순히 보급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충전소 설치도 보강한다고 전했다. 광주의 경우 내년까지 전기차 충전소를 2018기로 확대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제기돼 왔던 전기차 충전구역의 불법주정차 단속 계도기간을 운영해 전기차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도 충전소 이용에 대한 정책을 내놓기 시작했다. 17일 환경부는 포인트사·카드사와 협약식을 맺고 적립 포인트로 충전요금을 결제할 수 있게 했다. 관계자들은 포인트 결제를 통해 충전요금 절감 혜택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