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다음달 11일 'GBPC 2018' 개최…국내·외 국회의원·전문가 참여
"민·관 전문가 건설적 논의 바탕으로 블록체인 산업 발전 위한 규제 방향 모색"

▲ 다음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와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주최로 '국제 블록체인 정책 컨퍼런스'(GBPC 2018·Global Bockchain Policy Conference)'가 열린다. GBPC 2018 행사 안내. 자료=홈페이지 캡처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국내 블록체인산업 육성과 진흥을 위한 바람직한 규제방향을 설정하고자 해외 선도국가 국회의원과 업계 전문가들의 경험과 정책조언을 듣는 자리가 국회에 마련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다음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국회와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주최로 '국제 블록체인 정책 컨퍼런스'(GBPC 2018·Global Bockchain Policy Conference)'가 열린다. '스마트 블록체인 입법을 위한 정책 토론(Policy Discussion on Smart Blockchain Legislation)'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소비자 보호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한국형 스마트 규제 도입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국내·외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민간 전문가, 투자자 등 1천여명이 참가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행사 대회장인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을 비롯해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세연·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등 여·야를 넘나들어 다수의 의원이 참가한다. 또한 일본, 에스토니아, 핀란드, 대만 등 블록체인 관련 정책을 선도하고 있는 해외 국가들의 국회의원도 직접 참가해 각국의 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행사는 국회부의장, 경제부총리, 금융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중소기업벤처부장관 등이 참여하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정병국 대회장이 기조연설을 한 뒤 ▲암호화폐(가상통화), ICO(가상통화공개), 거래소 : 규칙의 중요성 ▲해외 정책 사례와 시사점 ▲공존의 미래를 위해 : 민관협력의 로드맵 구성을 위한 대화 등 3개 세부주제로 나눠 발표가 이뤄진다. 행사 마지막에는 '글로벌 블록체인 협의체 결성 및 결의안 채택'도 계획돼 있다.

정병국 의원은 "블록체인·암호통화에 대한 정의, 법적성격, 이용자보호 방안 등에 대한 공감대가 부재한 상황에서 각 나라마다 대책이 미비하거나 규제의 범위와 강도를 달리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는 의회를 중심으로 각국 민·관 전문가들이 건설적이고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블록체인·암호통화와 관련한 부작용 방지 대안을 마련하고 관련 제도 및 기술협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의 안내와 참가신청 방법 등 추가 세부 정보는 GBPC 2018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