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유한킴벌리·SK화학 등 절반 넘는 기업이 미도입
조배숙 의원, "대기업, 하도급과 거래시 상생결제 도입해 상생의지 실현해야"

▲ 2015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기업 상생결제 미도입 기업 현황. 자료=조배숙 의원실(중소벤처기업부 제출자료 정리)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 대기업의 절반 이상이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들이 표방한 하도급 중소기업들과의 상생 의지에 진정성이 있느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민주평화당·전북 익산을)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기업 133개 중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은 77개(57.9%), 2016년 155개 기업 중 88개(56.8%), 2017년 181개 기업 중 102개(56.4%)로 평가대상기업의 절반 이상이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특히 코웨이·유한킴벌리·SK종합화학 등은 3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평가 최우수 등급을 받아왔지만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았다.

2016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기업 상생결제 미도입 기업 현황. 자료=조배숙 의원실(중소벤처기업부 제출자료 정리)

상생결제시스템은 협력사가 결제일에 현금지급을 보장받고 결제일 이전에도 대기업 등 구매기업이 지급한 외상매출채권을 대기업의 신용으로 은행에서 현금화하는 제도이다. 지난달 21일 대기업이 1차 하도급기업에 상생결제시스템을 통해 지급한 결제대금만큼 1차 하도급기업도 2~3차 기업에 같은 방식으로 지급을 의무화하는 제도(상생법 개정안)가 시행된 바 있다.

조 의원은 "매년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기업은 늘어나지만 상생결제시스템을 도입한 대기업의 수는 반절에도 못 미치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며 "대-중소기업간 하도급거래에 있어서 상생결제는 대단히 실효적인 시스템인 만큼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도입,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7년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기업 상생결제 미도입 기업 현황. 자료=조배숙 의원실(중소벤처기업부 제출자료 정리)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