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공공데이터 기반 적용, 비효율 업무·도덕적 해이 예방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인공지능(AI) 기술을 공공부문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정부가 공공영역에 AI를 선도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취지의 '국내외 AI 활용 현황과 공공 적용'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공공부분에 이미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국 보스톤시는 311 전화 및 전용 앱을 통해 민원 정보를 수집, IBM의 AI 왓슨을 활용해 수집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빅데이터 기반행정을 다진다. 남부 네바다보건당국은 음식중독 예방을 위한 식당 위생검사를 SNS로 데이터 수집, 이를 인공지능이 위험지수를 분석해 검사하는 방식으로 전환했다.

일본 내각부도 '인공지능과 인간사회에 관한 간담회'에서 AI가 회의내용을 분석하는 등 AI의 행정영역 검토를 통해 향후 AI 도입을 체계화하고 있다.

AI 기술은 많은 공공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공공 영역에서 활용 시 업무 비효율과 도적적 해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미국 경영컨설팅 기업 엑센추어는 국가별 AI 활용 시 경제성장률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민간과 공공 영역에서 적극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경제성장률이 3.2%에서 오는 2035년 5.4%까지 증가할 것으로 조사했다.

정부는 행정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AI에 대한 기술개발 투자는 물론 방대한 양의 공공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공공부분에서의 활용과 시범적용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석제범 IITP 센터장은 "4차산업혁명에 핵심기술인 AI 기술의 확산을 위해서는 정부가 공공영역에서 선도적으로 AI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윤리적이며 AI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는 공공 AI플랫폼의 구축, 개인정보의 보호와 동시에 활용을 위한 제도정비, AI 기술의 활용기준 및 윤리기준 제시와 함께 사회적 합의 형성을 위한 다양한 논의의 토대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