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위, 4차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 개최

▲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4차위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가 18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4차산업혁명 글로벌 정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럽연합(EU), 세계은행그룹, 미국, 독일, 중국 등 7개국과 4개 국제기구 13명의 정책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각 국의 정책과 사례를 발표했다.

첫 번째 기조연설을 펼친 마이클 레이터러 주한유럽연합대사는 'EU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4차산업혁명'을 주제로 "4차산업혁명은 사람의 효용을 위해 서비스 돼야 하며 시민사회를 비롯해 민관분야의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조연설에 나선 알리스테어 놀란 OECD 수석정책분석가는 최근 OECD의 다양한 분석을 기반으로 기술의 융합으로 인한 생산혁명을 강조하며 "현재의 생산성 위기와 급속한 인구 고령화의 솔루션으로 새로운 생산기술의 성공적인 적용이 시급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는 기술확산, 적합한 기술 개발 그리고 우수한 디지털 생태계 개발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하고, 기술확산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신기술을 사용해 성장할 수 있는 기업들에게 인적자원과 금융지원이 가능한 여건을 만들어주고 정부 기관들이 이를 적극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별강연에서는 덴마크 혁신위원회 위원이자 벤처기업가인 캐롤라인 알리펠트는 덴마크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공유 및 플랫폼 경제에 관한 정책 협약'등 사회적 합의 사례를 소개했다.

4차위는 앞으로도 4차산업혁명 관련한 정책과 정보를 공유하고 글로벌 네트워킹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장병규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경계가 사라지고 급변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별 국가의 정책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차원의 협력과 공조가 필수"라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노동환경, 사이버 보안 등은 개별 국가만의 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것이 상호 이해를 높이고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