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추천시스템 기반
상품영역 '포유' 추가 신설
개인특화 쇼핑검색결과 제공

▲ 사진=네이버
[일간투데이 홍정민 기자] 네이버가 AI(인공지능) 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에이아이템즈)를 활용해 검색 결과에서도 개인의 관심사, 선호도에 따라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For You(포 유)' 영역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포 유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로 신설되는 영역이다. 로그인 기반의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몰(mall)과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개인에 보다 특화된 쇼핑 결과를 제공한다.

이 기능은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에서 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 일부 품목에 선적용되며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 대상으로 노출된다.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에 원피스를 입력하면 포 유 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및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몰, 선호할만한 몰의 리스트와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를 클릭하면 선호할만한 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데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도 추천해 준다.

향후 네이버는 포 유를 가전, 리빙, 식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브랜드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이정태 네이버 AiTEMS 리더는 "지난해 6월 AiTEMS 고도화 이후 AiTEMS 추천 영역에서 발생하는 일평균 클릭수가 6개월만에 약 27% 증가하는 등 사용자와 판매자의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다"며 "AiTEMS를 연구하며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