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4차산업기술 활용한 글로벌 의료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 열어
"일방적 지원·장비 공급보다 의료 자생력 강화 등 장기 방안 제시해야"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상민(더불어민주당·대전 유성을)의원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4차산업 신기술을 활용한 인도적 차원의 글로벌 의료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이욱신 기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기기 등 4차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해 의료수준이 열악한 저개발국과 북한 지역에 인도적 의료지원을 확대하면서 국내 ICT 의료산업의 발전을 추구하는 방안이 국회에서 논의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상민(더불어민주당·대전 유성을)의원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4차산업 신기술을 활용한 인도적 차원의 글로벌 의료지원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첫번째 발제를 맡은 윤진철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이사는 국내외 기업·기관 등의 원격진단, 원격진료, 원격간호, 원격상담 등 다양한 원격의료 사례를 소개한 뒤 "ODA(공적개발원조)를 받는 다수의 개발도상국들은 절대적인 의료자원이 부족한 만큼 다양한 원격의료 서비스 유형 중에서 그 나라 현실을 고려한 '적정 기술, 적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권고했다.

김경남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교수는 ICT를 활용한 남북한 보건·의료 교류협력전략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보건·의료분야의 남북 교류협력은 기존 질환처방, 모자보건 및 영양지원 등 단기적이고 대증적인 방안에서 1차 의료 관리체계 강화, 수련교육 기능을 가진 상급 종합병원 설립, 경제 특구 내 보건의료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방안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앞으로는 북한도 겪고 있는 고령화, 북한 보건의료의 자생성 강화 등이 숙제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재민 건국대 기술경영학과 교수 사회로 진행된 토론회에서 한민경 대한간호협회 정책전문위원은 "원격의료는 의사와 환자보다는 (전문)의사와 (환자대면 처방)의사간의 활용에 더 효과가 컸다"며 "북한의 경우 러시아 의료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우리와 의료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하드웨어 보급에 앞서 소프트웨어적인 측면도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주의를 환기시켰다.

김진숙 보건복지부 남북보건의료협력추진단 대외협력팀장은 "북한도 2007년부터 WHO(세계보건기구) 지원을 받아 북한식 원격의료인 '먼거리 의료봉사' 체계를 구축하고 평양의 중앙병원에서 지방의 군 단위 병원까지 인트라넷을 연결했다고 발표했다"며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국제제재가 해소되면 정책 추진에 많이 참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민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남북교류협력팀장은 "북한에서 5G(5세대 이동통신)망에서 활용도가 높은 원격의료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존 유선망의 고도화도 필요하다"며 "다만 현재 북한에 대한 의료지원은 가능하지만 의료장비반입은 안 돼 실질적인 ICT를 활용한 의료지원이 쉽지 않다"고 아쉬워했다.

김준연 SK텔레콤 헬스케어 유닛장은 실무적인 경험을 소개했다. 그는 "베트남에서는 지역 보건소를 통한 정착형 의료를, 중국에서는 진료서비스 차량을 이용한 이동형 의료를 진행하면서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현지의 정책적 환경, 통신 인프라, 사회적 관습, 풍토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며 "북한에 ICT를 이용한 의료 지원을 할 때에도 통신네트워크 등은 북한의 것을 활용하고 의료장비는 기술 경쟁력이 있는 국내의 것을, 서비스 앱은 국내 또는 공동 개발하는 식으로 분야별로 다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상민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현재 우리가 가진 자원과 기술을 인도적으로 ODA에 어떻게 녹여낼지에 대해 고민하고 의료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과학기술이 무엇인지 살펴 볼 수 있었다"며 "향후 통일 한국을 준비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ICT 의료기술 수준을 토대로 북한의 의료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