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회장 취임 후 매진한 5G…곳곳 준비부족 노출
청문회, 아현 화재 뿐만 아니라 채용비리도 다뤄야 지적 나와

▲ KT가 안팎으로 문제가 쌓이면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KT가 안팎으로 문제가 쌓이면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황창규 회장 취임 이래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5G(5세대 이동통신) 상용화는 '최초'에 매달려 곳곳에서 준비 부족을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발생한 아현국사 화재로 오는 17일 열리는 국회 청문회에서 황 회장이 일련의 경영 난맥상에 대해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KT는 지난 5일부터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통한 '삼성 갤럭시 S10 5G' 가입자가 5만명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가입자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동통신업계에서는 이통 3사의 가입자수가 10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갤럭시 S10 5G 가입건수는 일일 스마트폰 판매량의 50%를 차지한다"며 "LTE 초기 5만 가입자 확보에 3주가 소요된 것을 감안하면 LTE보다 약 4배 가량 빠른 속도"라고 설명했다.

갤럭시 S10 5G 출시에 따른 신상품효과와 공세적인 요금제 프로모션, 휴대폰 집단상가를 중심으로 한 불법 보조금 등이 한 데 어우러져 양적으로는 가입자수가 늘었지만 질적인 부분에선 곳곳에서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선 서비스 도입 초기라고 하지만 5G 네트워크의 품질이 기대수준에 못 미친다는 반응이다. 5G 가입자들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끊기는 게 와이파이랑 비슷하다", "5G는 커녕 LTE도 끊기고 연결이 이상하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전화도 끊긴다" 등 다양한 서비스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스마트폰 설정에서 통신 방식으로 'LTE 모드 우선'을 써야 한다는 팁 아닌 팁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에 KT는 "지난 2일부터 '5G 네트워크 품질 전사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일일 상황점검회의를 통해 단말·시스템·네트워크장비 등 영역에서 현안을 파악하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5G 서비스 품질 안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5일에는 5G 스마트폰 출시에 맞춰 전국에 3만개 기지국을 구축하고 서울 전역, 수도권, 6대 광역시, 85개시 일부 지역 등에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구축했다며 홈페이지에 5G 커버리지맵을 게시했다. SK텔레콤은 지난 12일 5G 커버리지맵을 공개했고 LG유플러스는 공개를 검토하고 있는 점에 비하면 선도적인 조치라 할 수 있다.

하지만 5G 커버리지맵 정보의 일부가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KT의 커버리지 과장 논란이 일었다. 커버리지맵에는 수도권과 함께 충청, 호남 주요 도시에서도 5G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표시됐지만 대전, 천안, 세종, 광주, 순천, 전주 등 일부 지역에서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 지역에 쓰일 노키아 장비가 적기에 공급되지 않아 서비스 제공에 차질을 빚은 것이다.

KT는 해당 지역은 삼성 장비로 대체 서비스가 진행중이며 해당 기지국 상태를 커버리지맵에 반영해 안내하고 있다고 해명했지만 향후 노키아 장비가 공급돼 관련 검증절차를 모두 거치고 서비스가 본 궤도에 오르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업계 관측이다.

또한 KT가 직원들에게 5G폰 보조금을 120만원이나 지급해 이용자차별 의혹도 샀다. KT는 지난 5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임직원들에 5G 단말 구매비용을 최고 120만원 지원하는 특가 판매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출고가가 각각 139만7천원과 155만6천500원인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256GB과 512GB를 15만7천300원과 31만6천800원에 살 수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KT는 "2년에 한 번씩 직원의 스마트폰 교체비용을 지원하는 것은 노사합의에 따른 직원 복지프로그램"이라며 "마케팅 보조금과는 무관하다"고 일축했다.

기업 경영측면의 불협화음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11월 발생한 서울 아현국사 화재와 관련해 오는 17일 열리는 국회 청문회에 황창규 회장과 오성목 사장(네트워크부문장)이 증인으로 채택된 가운데 최근 불거진 인사채용 비리 의혹도 짚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해관 KT새노조 대변인은 지난 13일 공개된 팟캐스트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에 출연해 "네트워크 분야에서 4천200억원을 줄이겠다고 비용 감축을 위해 장비를 집중화했지만 시설관리 비용이 들기 때문에 보안등급은 계속 낮은 상태로 유지했다"며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의 원인으로 황 회장 등 경영진이 추진한 무리한 비용 절감을 꼽았다.

이어 "2012년 권력 이동기에 MB(이명박 전 대통령) 낙하산이던 이석채 당시 회장에 대한 공세가 거세지는 상황에서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을 바람막이로 활용하고자 김 의원 딸을 무리하게 채용했다"고 지적한 뒤 KT가 경영고문에게 고액의 자문료를 주며 로비에 활용한 의혹과 관련해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캠프에 있던 분들이 들어왔는데 펜션, 유치원 한 분들에게 어떤 조언을 받았는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KT 이사회는 정권이 바뀌면 전 정권 사람들을 내보내고 새로 바뀐 정부와 말이 통할 사람으로 이사를 셀프(자가) 추천한다"며 "KT가 지금까지 문제가 될 때마다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이 내부 직원 고발이었으므로 노동이사제를 시범 실시하고 소비자 대표도 이사로 파견할 필요가 있다"고 근본적인 경영 지배구조 개혁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