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ad37

[4차산업혁명] 스마트 에너지관리로 친환경 캠퍼스 변신

  • 송호길 기자
  • 승인 2019.04.23  16:52:45
  • 2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ad42

- 한전, 성균관대에 효율화설비 구축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사진 왼쪽부터)과 송성진 성균관대 부총장, 배성환 KEPCO-ES 사장이 23일 수원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자연과학캠퍼스에서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확산 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전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한국전력(이하 한전)이 23일 수원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과 송성진 성균관대 부총장, 배성환 켑코에너지솔루션(KEPCO-ES)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캡코에너지솔루션은 한전과 발전 6사가 공동 출자해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이다.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은 한전과 KEPCO-ES가 공동으로 대학교에 K-SEM,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및 고효율 LED 조명기기 등 에너지효율화설비를 선투자해 구축하는 사업이다. 학교는 사업기간 동안 에너지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여 그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상환하는 상생 비즈니스 모델이다.

한전은 성균관대와 지난해 9월 성균관대학교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기존 대학의 경우 교육기관 특성상 교육 및 연구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에너지 다소비 기관이지만, 비교적 낮은 교육용 전기요금 단가로 인해 에너지효율화 사업에는 소극적이었다.

이러한 현실에도 성균관대가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선도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연간 약 10억원의 에너지비용 절감은 물론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 감축이라는 범국가적 정책에 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날 행사에서 한전, 성균관대, KEPCO-ES 간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사업확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의 확산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 기술혁신본부장은 "성균관대 스마트 에너지 캠퍼스 준공은 에너지산업의 미래인 탈탄소화, 분산화, 디지털화의 초석"이라며 "앞으로 한전은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적극 추진해 전력원가 상승요인을 최대한 억제하고 효율적 에너지사용 환경 조성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호길 기자 hg@dtoday.co.kr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커넥티드잇템

1 2 3
item88

4차산업

ad40

빅데이터VIEW

포토뉴스

1 2 3
item84

오피니언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