火魔 할퀴고간 고성 등 지역 방문, 이재민 등 위로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강원도 고성 DMZ박물관에서 열린 '평화경제 강원비전' 전략보고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김승섭 기자] 전국 각지를 돌며 경제투어에 나서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그 여덟 번재 일정으로 강원도를 찾았다.

전국경제투어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됐으며 이번 강원 방문은 올해 다섯 번째 경제투어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30일 전북을 시작으로 11월 경북, 12월 경남, 지난 1월 울산, 같은달 대전, 2월 부산, 지난 3월 22일 대구를 찾았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강원지역을 화마가 할퀴고간 바로 바로 다음날인 5일 찾은데 이어 위로차 방문이 두번째다.

문 대통령은 우선 강원도 산불 발생으로 이재민이 임시로 거주하고 있는 서울시공무원수련원(이재민 현황 : 66세대 160명 이용)을 찾아, 이재민을 위로하고, 애로사항과 불편사항을 경청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수련원 6층에 거주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건강, 식사, 외출 등 임시 거주시설에서의 애로사항을 묻고, 불편한 사항은 바로바로 해결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전과 달리 강원도 산불피해 주민들은 국회고성연수원, 한전속초연수원, NH설악수련원, 국민은행연수원 등에서 다수 거주중이었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여기 더해 문 대통령은 이재민을 만나 겪고 있는 어려움을 듣고, 복구계획, 이재민에 대한 정부의 지원 내용과 향후 계획 등을 언급하면서 이재민을 위로했다.

아울러, 전소된 주택을 복구하기 위한 작업에 매진 중인 자원봉사자, 주민 및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사의를 표했다.

■고성 지역 음식점, 기업인, 소상공인 등 지역경제인 현장 목소리 청취

이어진 오찬 간담회에는 송신근 (주)디피코 대표, 이미옥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강원지회장, 최돈진 강원아스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손덕규 고성 거진전통시장 상인회장, 정준화 통일산업개발주식회사 대표 등 강원도 경제인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기업인들과 동해안 최북단 저도어장(고성 저도어장 : 총 면적 15.6㎢, 특정해역 어로한계선과 북방한계선 사이에 있으며, 북방한계선에서 불과 1.8km 떨어져 있어 월선, 피랍의 위험성이 높아 한정된 기간인 4월~12월에만 입어가 허용됨)에서 잡은 해산물로 오찬을 함께하며 강원경제의 어려움과 애로사항을 들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강원도가 향후 평화경제를 선도하는 지자체가 되어 주기를 희망하면서, 동해안 관광 활성화, 군사보호 규제완화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 강원비전' 전략보고회에서 참석, 강원도의 평화경제 구현을 위한 강원도 비전을 보고 받았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20년에 걸쳐 축적된 남북교류 협력의 경험과 평화를 향한 강원도민의 염원이 오늘 발표하는 '평화경제, 강원 비전'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며 "이제 정부가 강원도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겠다. 정부는 평화경제를 향한 강원도의 도전을 힘껏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 강원비전'에는 강원도의 꿈을 실현할 구체적인 방안이 담겨 있다. 지금까지 보여준 강원도민의 역량이라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평화가 경제라는 말을 강원도만큼 실감하는 곳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강원도 지역발전을)정부가 든든하게 지원하겠다"며 "이미 지난 2월,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을 확정했다. 오는 2030년까지 5조9천억 가까이 강원도에 투자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강원도 구석구석까지 경제활력을 불어넣겠다"며 "혁신도시와 첨단의료기기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한 원주권을 중부권 거점지역 중 하나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또 "이모빌리티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횡성의 강원형 상생일자리 사업에 힘을 보태고, 춘천 수열에너지 데이터 센터, 삼척 수소시티 사업에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평화경제의 핵심인 강원도의 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하여, 바닷길‧철도길‧하늘길 등을 통한평화관광,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제도 도입, 강원형 일자리창출 방안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