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노무현 제시...노무현 정신 이어가

김정숙 여사와 부시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 추도식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거행됐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바른미래당, 정동영 민주평화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불참하고 조경태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이 추도식에 참석했다.

추도식에는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 등 유족과 문희상 국회의장, 조지 부시 전 대통령 등이 참석했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모친상을 당해 불참했다.

추도식은 유정아 전 노무현시민학교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가 유독을 대표해 인사말을 전했고, 부시 전 대통령이 추도문을 낭독했다.

한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그의 정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원내대표는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한 역사의 이정표를 세우셨고, 지역주의와 반칙·특권에 정면으로 응대하면서 돈 없는 선거를 비롯해 정치 개혁의 깃발을 만드셨고, 소탈한 행보로 탈권위주의 정치문화를 시작으로 만드셨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의 뜻을 이어 불평등과 차별을 걷어내고 진정한 국민 통합을 이루겠다”며 “지역주의를 타파하고, 국가 균형발전에 새로운 지평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이다. 한미 FTA 추진, 제주 해군기지 건설, 이라크 파병 등 본인의 신념과 현실의 충돌 앞에서 용감한 결단을 내렸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이 유독 떠오르는 요즘이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대통령을 정신적으로 계승했다는 문재인 정부는 오늘 하루만큼은 참여정부의 정책적 유연성을 생각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최도자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이 꿈꾸고 이루려 했던 많은 과업들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라면서 노무현 정신을 계승해야 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모행사가 대선 출정식이 아닌지 혼란스럽다”면서 “노 전 대통령을 왜곡하고 조롱하는 세력은 적대적 공생을 통해 자신들의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서로에 대한 증오와 혐오의 정치가 계속되는 사이에 ‘누구도 원망하지 말라’는 용서의 메시지는 어디론가 사라졌다”면서 여야가 불통을 버리고 정치를 정상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황 대표가 추도식을 불참한 것에 대해 “정치지도자 자격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황 대표가 협량한 정치를 그만둘 것을 촉구한다”면서 “제1야당의 대표가 정파를 떠나 전직 대통령 추도식에, 그것도 탈상을 겸한다는 10주기 추도식에 불참하는 것은 참으로 개탄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런 식이면 장관 자리를 입도선매하고 대권행보를 방불케하는 민생대장정을 아무리 해봐도 헛수고”라며 “자신에게 박수치는 지지층만 바라보고 하는 정치에는 우물 안 개구리 같이 미래가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