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조친선의 새로운 場 아로새기려"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한반도 주변 정세에 관해 '대화와 협상에서 진전을 이루도록 기여하겠다'는 입장을 19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기고를 통해 밝혔다.

시 주석은 이날 노동신문에 실린 '중조친선을 계승하여 시대의 새로운 장을 계속 아로새기자' 제목의 기고문을 통해 "우리(중국)는 조선반도(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대화와 협상에서 진전이 이룩되도록 공동으로 추동함으로써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위해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방문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조선 동지들과 함께 중조(중북)친선협조관계를 설계하고 전통적인 중조친선의 새로운 장을 아로새기려고 한다"고 북한과의 친교를 확인했다.

시 주석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미 대화의 교착 상황에서 정치 외교적 의미가 담긴 성명을 통해 중국의 '비핵화 협상 촉진자' 역할을 강조하며 "의사소통과 대화, 조율과 협조를 강화하여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전하면서 한반도 국제 정세에서 비핵화 협상에 관련한 ‘중국의 역할론’을 명시했다.


그러면서 ▲여러 급의 의사소통과 조율 ▲당적 교류 심화와 국가관리 경험 교류 ▲교육·문화· 체육·관광·청년·지방·인민생활 등 여러 분야의 교류와 협조 확대로 양국 국민의 복리를 증진 등을 꼽고 "중조관계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시 주석이 최고 지도자로서는 직접 방북 길에 오르며 자신의 첫 번째 방북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킬 의지를 드러냈다.

시 주석은 정통적 양국관계를 "천만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고 표현하면서 "좋은 동지와 좋은 이웃으로서 국제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중조친선협조관계를 공고 발전시킬 데 대한 중국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으며 변할 수도 없습니다"라며 북한과 우호적 동맹 관계를 지속할 뜻을 드러냈다.

북·중 양국 정부는 지난 17일 시 주석이 중국의 최고지도자로는 14년 만에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북한을 공식 방문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