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日 의존 낮춰야”...한국당 “한일교류 강화해야"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지난 1일 일본의 무역보복 조치가 내려지자 정치권은 각자 다른 해법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이번 기회에 일본의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자유한국당은 한일 교류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반도체 부품 수입을 다변화하고 국산화를 추진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하며 일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본이 희토류에 대한 수입처 다변화를 꾀한 것처럼 우리도 다변화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 정부의 반도체 수출 규제는 자가당착이 될 것”이라며 “자국 기업에도 큰 부담이 되는 잘못된 선택이 자국 기업에 끼칠 타격은 온전히 일본이 스스로 감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치적 목적으로 통상 규정을 자의적으로 휘두르는 일본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5호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색된 한일관계와 그로 인한 무역보복 해결을 위해 긴급한일의회교류를 여당 및 바른미래당과 같이 추진해보겠다”면서 한일의원교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조치는 일본 경제에도 큰 부담이 될 뿐 아니라 동북아 평화안정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일본을 향해 “즉시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우호적 한일관계는 양국 모두의 경제·안보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한미일 3국 공조가 동북아 질서의 근본 축”이라며 우리 절부를 향해서는 “향후 대응 역시 강경일변도로만 가선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다차원, 다채널 한일외교”라면서 “기존 정부 외교 라인은 물론 모든 전직 외교관을 비롯한 국회, 기업, 학계 등 모든 산업 전분야의 한일 외교라인을 가동할 때”라면서 한일외교 교류 강화를 역설했다.

또한 “정부의 외교 무능과 실패에 대해서는 점검해야 한다”며 “일본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줄곧 보복을 언급해 왔는데, 외교부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때까지 방관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