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전문점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이디야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9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다. 2019년 6월 6일부터 2019년 7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7,692,7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8,500,644개와 비교해보면 9.5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19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빽다방, 커피빈, 폴바셋, 엔제리너스, 할리스, 파스쿠찌, 커피베이, 빈스빈스, 드롭탑, 달콤커피, 더착한커피, 탐앤탐스, 커피스미스, 커피나무, 카페베네, 매머드커피, 커피명가, 토프레소, 커피에반하다, 더카페, 커피마마,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보니또, 카페띠아모, 주커피 순이었다.

1위,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5,449 미디어지수 773,190 소통지수 750,046 커뮤니티지수 156,516 사회공헌지수 278,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3,826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3,331,080 와 비교하면 6.63% 하락했다.

2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777 미디어지수 74,151 소통지수 51,422 커뮤니티지수 16,343 사회공헌지수 50,9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653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1,956와 비교하면 22.05% 상승했다.

3위, 커피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701 미디어지수 74,844 소통지수 89,795 커뮤니티지수 21,164 사회공헌지수 85,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3,40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708,858와 비교하면 56.3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7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1위로 기록되었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8,500,644개와 비교해보면 9.50%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3.82% 하락, 브랜드이슈 5.16% 상승, 브랜드소통 32.58% 상승, 브랜드확산 10.77% 하락, 브랜드공헌 47.1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6월 6일부터 2019년 7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