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국일제지 2위 한솔제지 3위 한국제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9월 6일부터 2019년 10월 7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66,17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8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45,003개와 비교하면 13.76%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국일제지, 한솔제지, 한국제지, 깨끗한나라, 무림P&P, 페이퍼코리아, 무림페이퍼, 성창기업지주, 영풍제지, 선창산업, 버추얼텍, 무림SP, 컨버즈 순이었다. ​

1위, 국일제지 ( 대표 최부도, 최우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0,021 미디어지수 370,782 소통지수 607,015 커뮤니티지수 185,592 시장지수 3,286,323 사회공헌지수 25,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25,57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697,821와 비교하면 39.00% 하락했다. ​

2위, 한솔제지 ( 대표 이상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803 미디어지수 243,912 소통지수 459,681 커뮤니티지수 162,323 시장지수 1,979,779 사회공헌지수 919,0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3,59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688,302와 비교하면 4.75% 하락했다. ​

3위, 한국제지 ( 대표 안재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17 미디어지수 352,019 소통지수 949,222 커뮤니티지수 790,536 시장지수 495,222 사회공헌지수 501,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2,37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64,841와 비교하면 99.53%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국일제지 ( 대표 최부도, 최우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국일제지 브랜드는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8년에 설립되어, 2004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 2018년 11월 친환경 소재인 그래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자회사 국일그래핀을 설립하여 대면적 그래핀 상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8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645,003개와 비교하면 13.7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53% 하락, 브랜드이슈 43.85% 하락, 브랜드소통 11.33% 하락, 브랜드확산 12.92% 하락, 브랜드시장 0.44% 하락, 브랜드공헌 202.7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9월 6일부터 2019년 10월 7일까지의 13개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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