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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식품 상장기업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1위 오리온, 2위 동서, 3위 CJ제일제당

  • 이영두 기자
  • 승인 2019.10.22  14:48: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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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19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오리온 2위 동서 3위 CJ제일제당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9월 20일부터 2019년 10월 21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466,8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287,805개와 비교하면 8.4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2019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오리온, 동서, CJ제일제당, 오뚜기, 대상, 마니커, 하림, 농심, 롯데푸드, 매일유업, 풀무원, 마니커에프앤지, 푸드나무, 동원산업, 빙그레, 롯데제과, 팜스토리, 삼양식품, 남양유업, 정다운, 우리손에프앤지, 이지바이오, 동원F&B, 미래생명자원, 현대사료, 고려산업, 대한제당, 한일사료, SPC삼립, 동원수산 순이었다. ​

1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406 미디어지수 376,551 소통지수 374,389 커뮤니티지수 421,291 시장지수 1,480,188 사회공헌지수 25,55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3,3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534,386 와 비교하면서 12.59% 상승했다.​

2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590 미디어지수 313,892 소통지수 895,551 커뮤니티지수 308,635 시장지수 632,787 사회공헌지수 131,1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7,57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94,492와 비교하면서 23.92% 상승했다.​

3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732 미디어지수 221,705 소통지수 160,956 커뮤니티지수 303,085 시장지수 1,237,263 사회공헌지수 43,1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6,89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44,061와 비교하면서 23.8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287,805개와 비교하면 8.4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81% 상승, 브랜드이슈 12.74% 하락, 브랜드소통 6.72% 상승, 브랜드확산 6.85% 하락, 브랜드시장 1.51% 하락, 브랜드공헌 75.23% 하락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10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9월 20일부터 2019년 10월 21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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