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교 2위 비상교육 3위 메가스터디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9월 22일부터 2019년 10월 23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02,21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502,926개와 비교하면 0.3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10월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페이션과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19년 10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교, 비상교육, 메가스터디, 웅진씽크빅, 메가스터디교육, 멀티캠퍼스, 디지털대성, 메가엠디, UCI, 청담러닝, 로보티즈, 정상제이엘에스, 와이비엠넷, 로보로보, 아이스크림에듀, NE능률, 이퓨쳐, 씨엠에스에듀, 더블유에프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대교 ( 대표 박수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173 미디어지수 1,473,670 소통지수 1,389,100 커뮤니티지수 1,620,381 시장지수 1,716,024 사회공헌지수 515,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0,620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021,265와 비교하면 12.28% 상승했다. ​

2위, 비상교육 ( 대표 양태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978 미디어지수 238,578 소통지수 517,283 커뮤니티지수 1,446,523 시장지수 351,814 사회공헌지수 917,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5,156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54,724 와 비교하면 106.11% 상승했다. ​

3위, 메가스터디 ( 대표 구우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9,208 미디어지수 324,823 소통지수 811,751 커뮤니티지수 457,914 시장지수 472,538 사회공헌지수 431,9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8,21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69,636와 비교하면 24.70%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교는 대교에듀피아, 대교CSA, 대교에듀캠프, 대교아메리카 등 1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교육서비스와 출판사업이 주요 사업으로 매출의 92.93%를 차지한다. 주간학습지 `눈높이`와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 `차이홍`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19년 10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502,926개와 비교하면 0.3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87% 하락, 브랜드이슈 18.43% 하락, 브랜드소통 1.45% 하락, 브랜드확산 26.34% 상승, 브랜드시장 1.24% 상승, 브랜드공헌 61.6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9월 22일부터 2019년 10월 23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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