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19년 1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부산시 3위 세종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10월 11일부터 2019년 11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817,613,7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402,231,130개와 비교하면 103.27% 증가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19년 1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세종시, 인천시, 대구시, 광주시, 수원시, 고양시, 성남시, 청주시, 창원시, 대전시, 용인시, 울산시, 부천시, 천안시, 안산시, 안양시, 포항시, 화성시, 제주시, 파주시, 남양주시, 서귀포시, 전주시, 시흥시, 경기 광주시, 평택시, 진주시, 경주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시 ( 박원순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871,416 소통지수 4,264,392 커뮤니티지수 33,110,1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45,99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587,297과 비교하면 203.56% 상승했다. ​

2위, 부산시 ( 오거돈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842,599 소통지수 3,395,682 커뮤니티지수 25,346,0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84,341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343,082과 비교하면 127.18% 상승했다. ​

3위, 세종시 ( 이춘희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413,234 소통지수 2,929,241 커뮤니티지수 23,703,3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45,79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0,544,904과 비교하면 184.93% 상승했다. ​

4위, 인천시 ( 박남춘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023,792 소통지수 2,742,244 커뮤니티지수 24,616,4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382,507 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06,016과 비교하면 338.15% 상승했다. ​

5위, 대구시 ( 권영진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33,738 소통지수 1,444,795 커뮤니티지수 22,314,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92,74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704,203과 비교하면 174.03%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시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402,231,130개와 비교하면 103.2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7.81% 상승, 브랜드소통 14.54% 상승, 브랜드확산 215.19%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평판분석은 서울시, 부산시, 세종시, 인천시, 대구시, 광주시, 수원시, 고양시, 성남시, 청주시, 창원시, 대전시, 용인시, 울산시, 부천시, 천안시, 안산시, 안양시, 포항시, 화성시, 제주시, 파주시, 남양주시, 서귀포시, 전주시, 시흥시, 경기 광주시, 평택시, 진주시, 경주시, 김포시, 하남시, 의정부시, 광명시, 김해시, 동두천시, 아산시, 구미시, 원주시, 구리시, 거제시, 양산시, 군산시, 순천시, 춘천시, 충주시, 공주시, 양주시, 이천시, 의왕시, 군포시, 안성시, 오산시, 포천시, 익산시, 목포시, 강릉시, 과천시, 안동시, 통영시, 경산시, 서산시, 나주시, 제천시, 당진시, 논산시, 보령시, 여수시, 광양시, 김천시, 밀양시, 사천시, 상주시, 남원시, 속초시, 영천시, 동해시, 정읍시, 김제시, 삼척시, 영주시, 문경시, 계룡시, 태백시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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