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피플라이프 2위 글로벌금융판매 3위 프라임에셋 순으로 분석되었다. ​

GA (General Agency )는 특정 보험사에 소속되지 않고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파는 독립 대리점이다. GA는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해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보험사에서 나온 전속 설계사들이 GA 업계로 대거 흘러들면서 보험사의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를 잡았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0월 14일부터 2019년 11월 13일까지 13개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7,007,59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보험대리점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 지난 2019년 10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8,358,613개와 비교하면 16.1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순위는 피플라이프, 글로벌금융판매, 프라임에셋, 리치앤코, 인카금융서비스, 리더스금융판매, 한국보험금융,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지에이코리아, 엠금융서비스, 유퍼스트보험마케팅, 메가, 케이지에이에셋 순이었다.​

1위, 피플라이프 ( 대표 현학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7,865 미디어지수 437,270 소통지수 315,675 커뮤니티지수 130,873 사회공헌지수 378,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0,446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58,838와 비교하면 0.09% 상승했다.​

2위, 글로벌금융판매 ( 대표 김남윤, 안승민, 이건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972 미디어지수 390,305 소통지수 228,098 커뮤니티지수 457,634 사회공헌지수 284,4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1,449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17,781와 비교하면 22.12% 하락했다.​

3위, 프라임에셋 ( 대표 이용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087 미디어지수 381,925 소통지수 179,995 커뮤니티지수 13,008 사회공헌지수 13,8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7,85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35,992와 비교하면 16.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국내 독립 보험대리점 (GA)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피플라이프 ( 대표 현학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GA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0월 보험대리점 브랜드 빅데이터 8,358,613개와 비교하면 16.1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6% 하락, 브랜드이슈 26.35% 하락, 브랜드소통 21.54% 하락, 브랜드확산 40.90% 하락, 브랜드공헌 3.62% 상승했다. "라고 평판 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독립 보험대리점 ( GA)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피플라이프, 글로벌금융판매, 프라임에셋, 리더스금융판매, 리치앤코, 메가, 인카금융서비스,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한국보험금융, 지에이코리아, 유퍼스트보험마케팅, 엠금융서비스, 케이지에이에셋 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