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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게임 상장기업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1위 넷마블, 2위 엔씨소프트, 3위 펄어비스

  • 이영두 기자
  • 승인 2019.11.14  09: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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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넷마블 2위 엔씨소프트 3위 펄어비스 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10월 14일부터 2019년 11월 13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572,322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37,257개와 비교하면 10.90%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

2019년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넷마블, 엔씨, 소프트, 펄어비스, 골프존, 컴투스, 게임빌, 넷게임즈, 네오위즈, 웹젠, 선데이토즈, 엠게임,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 베스파, 플레이위드, 넵튠, 미투온, 신스타임즈, 조이시티, SNK, 파티게임즈, 넥슨지티, 액션스퀘어, 와이디온라인, 한빛소프트, 룽투코리아, 바른손이앤에이, 액토즈소프트, 조이맥스, 드래곤플라이, 썸에이지,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6,058 소통지수 796,973 커뮤니티지수 297,686 사회공헌지수 603,723 시장지수 2,836,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1,03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082,744와 비교하면 14.53% 상승했다. ​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020 소통지수 485,286 커뮤니티지수 487,801 사회공헌지수 149,976 시장지수 4,160,5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56,656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5,156,958 와 비교하면 7.75% 상승했다. ​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336 소통지수 273,405 커뮤니티지수 188,205 사회공헌지수 212,694 시장지수 969,2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2,905 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734,793와 비교하면 7.38% 상승했다. ​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080 소통지수 367,076 커뮤니티지수 359,437 사회공헌지수 215,966 시장지수 158,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0,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76,809와 비교하면 13.73% 하락했다. ​​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95,654 소통지수 230,462 커뮤니티지수 80,066 사회공헌지수 191,425 시장지수 479,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7,366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78,790와 비교하면 0.13%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넷마블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넷마블 브랜드는 2011년 11월 설립되어,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게임산업은 특성상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지식산업으로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IT기기의 발전으로 고성장중이다. 주요 서비스는 모바일게임으로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쿠키잼' 등이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37,257개와 비교하면 10.9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2.15% 상승, 브랜드 이슈 26.84% 상승, 브랜드 소통 4.55% 하락, 브랜드 확산 1.99% 상승, 브랜드 공헌 0.0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14일부터 2019년 11월 13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 넷마블, 펄어비스, 골프존, 넥슨지티, 컴투스, 게임빌, 바른손이앤에이, 엠게임, 베스파, 미투온, 조이시티, SNK, 액션스퀘어, 위메이드,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웹젠, 넵튠, 플레이위드, 조이맥스, 한빛소프트, 넷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선데이토즈, 액토즈소프트, 썸에이지, 룽투코리아, 데브시스터즈, 엔터메이트 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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