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돌봄서비스 시작

▲ 충남형 계룡시 온종일 초등돌봄센터(이하 초등돌봄센터)가 지난 12일 오후, 구자열(왼쪽 네 번째) 부시장을 비롯한 유관기관·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 및 개소식을 갖고 있다. 사진=계룡시
[일간투데이 류석만 기자] 충남형 계룡시 온종일 초등돌봄센터(이하 초등돌봄센터)가 지난 12일 오후 개소식을 갖고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돌봄서비스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개소식은 구자열 부시장을 비롯한 유관기관·단체, 학생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추진경과 ▲현판 제막식 ▲시설관람 등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지역사회의 연계협력을 통한 안전하고 돌봄을 기대하며 센터의 첫 시작을 응원했다.

계룡시 엄사면 번영11길 4-9번지에 위치한 초등돌봄센터는 110.39㎡ 규모로 활동실, 조리실, 사무실 등 시설을 갖추고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맞벌이 가구 등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학교 방과 후 돌봄 교실, 지역아동센터 등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초등 돌봄은 수용인력 부족으로 저학년 또는 저소득층 위주로 이용할 수 있어, 일반 맞벌이 가구 등은 민간 돌봄 기관·학원 등 사교육기관에 자녀를 맡겨야만 해 경제적 부담이 크고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공적 돌봄의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설치한 초등돌봄센터는 소득 수준에 제한 없이 25명 정원 내에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센터 이용자는 평일 오후2시~오후7시까지, 방학 중에는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원하는 시간대에 적은 비용으로 돌봄부터 ▲급·간식 ▲숙제지도 ▲교육까지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돌봄전담 교사가 배치돼 단순한 보육이 아닌 아이들의 성장과정에 맞춰 기본 교과과정은 물론 특기적성, 체험프로그램 등을 진행함으로써 돌봄과 교육을 병행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또 학교를 비롯한 지역의 다양한 자원과 연계를 강화하고 학부모들의 실질적인 돌봄 수요를 파악해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이세연 센터장은 “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고 아이들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돌봄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센터 이용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남형 계룡시 온종일 초등돌봄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