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인천시, 친환경 수소경제 시대 한발짝 앞으로 '도약 '

  • 김종서 기자
  • 승인 2019.11.18  15:54:56
  • 1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수소연료전지갈등 소통 통한 민·관 합의로 '마침표'

   
▲ 18일 박남춘 시장이 시청 기자회견실 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 관련 브리핑을 하고있다. 사진=인천시
[일간투데이 김종서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18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한 4자 민·관협의체'인천광역시·동구청·비대위·인천연료전지㈜' 회의'를 개최하여 동구 송림동에 추진중인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대한 민관합의를 전격적으로 이끌어 냈다.

동구 수소연료전지사업은 지난 2017년 6월, 두산건설의 민간투자사업제안으로 인천광역시·동구청·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시작으로, 같은 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사업 허가를 득하고, 한수원과 두산건설, 삼천리가 출자하여 설립한 인천연료전지㈜가 2018년 12월 동구 염전로45(두산인프라코어 부지)에 39.6MW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위한 동구청의 건축허가를 취득하여 순조롭게 진행 되는 듯 했다.

그러나, 안전성과 환경문제를 우려한 인근 지역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사업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면서 발전소 건립 공사가 중단됐다.

수소연료전지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시는 지역주민들과 연료전지사업의 접점을 찾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주민대표단체인 ‘수소연료전지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 등과 8차례의 민관협의체 회의와 추가적으로 3·4자 등 다양한 협의체 회의를 진행하여 왔으나, 단식투쟁과 천막농성 등으로 합의점을 찾는데 난항을 겪어 왔다.

또한, 인천시는 수소연료전지사업에 대한 안전성과 환경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안전·환경 검증을 위한 논의를 이어갔으나 용역기관 선정에 이견이 생겨 민관합의 가능성이 원점으로 돌아가는 듯 했다.

10개월간의 답보상태는 장기간의 공사 중단으로 인한 손실과 공사 일정에 쫓긴 인천연료전지㈜가 지난 10월부터 공사 재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물리적 충돌을 우려한 인천시의 중재와 더불어 10월 31일 협상 재개에 대한 주민 총회 결과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이에, 인천시는 주민 총회의 협상 재개 찬성 결과를 토대로 주민들이 우려하는 수소연료전지의 안전·환경 담보와 합리적인 상생방안에 대한 민관합의 도출을 위해 지난 4일부터 인천시·동구청·비대위·인천연료전지㈜가 참여하는 4자 민관협의체 회의를 수차례 개최하여 마침내 전격적 합의문을 도출해 냈다.

이번 합의는 민선7기 인천시가 지난 8월 20년간 묵혀 왔던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간 연결도로' 갈등의 실타래를 푼 지 3개월여 만에 민관협치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사업이라는 난제를 푼 또 하나의 쾌거라 할 수 있다.

박남춘 시장은 “무엇보다 정부의 국정과제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부합하는 이번 수소연료전지 갈등해결을 위해 큰 틀에서 대타협을 해 주신 동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당면한 시정 현안들에 대해서도 천천히 가더라도 지역 주민들과 더 많이 대화하며 시민과의 진정한 협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종서 기자 jjks56@naver.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4차산업

빅데이터VIEW

포토뉴스

1 2 3
item84

오피니언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