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檢 수사의 대상이지 주체 될 수 없어”...野 “강력 대여 투쟁”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9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여야는 9일 공방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수사를 맡고 있는 검찰은 수사의 대상이지 주체가 될 수 없다면서 공격을 가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친문 게이트라면서 강력한 대여 투쟁을 예고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과 형제의 비리의혹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덮은 부실수사, 고래고기 환부사건으로 드러난 전관비리, 지역토착세력과의 유착 등과 관련된 비리의혹의 당사자”라면서 검찰이 수사의 대상이지 주체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홍 대변인은 “더 나아가 유명을 달리한 전 청와대 행정관을 먼지떨이식 수사와 압박으로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의혹마저 검찰에게 제기되고 있다”면서 강압수사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하명수사’ 의혹이 아니라 ‘검찰의 부실수사, 토착세력과의 유착비리’ 의혹”이라며 “수사 대상이 수사에 나서는 자가당착에 국민들은 우려하고 공포심까지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그럼에도 검찰은 폭주를 멈추지 않고 있다”면서 “경찰의 정당한 압수수색 영장은 기각으로 일관하면서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아울러 “청와대를 포함한 다수의 기관과 개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영장 집행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과시하고 있다”며 “언론 흘리기를 통해 추측성 보도가 난무하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9일 오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임 원내대표단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2대 악법을 저지하고 친문(親문재인) 3대 농단과 관련한 강력한 대여투쟁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의 30년 지기 친구를 당선시키기 위해 청와대가 부정선거 공작을 꾸몄다. 이 정권은 뻔뻔한 거짓말도 모자라서 검찰에 대한 협박을 일삼고 있다”며 지적했다.

이어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실체가 분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공정수사촉구특위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검찰 압박 조직을 만들더니 지난 6일에는 공정수사촉구 간담회라는, 검찰을 압박하는 간담회까지 열었다”면서 사법방해라고 규정했다.

이어 “이 사건은 청와대가 직접 나서 선거 공작이라는 민주주의 최악의 불의를 저지른 중대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황 대표는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국정농단·헌정농단·민주주의 농단에 대해 비상한 각오로 총력 대응할 것”이라면서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