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피탈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하나캐피탈 3위 한국캐피탈 순으로 분석되었다. ​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15일부터 2020년 1월 16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11,784,0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12,204,347개와 비교하면 3.44%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0년 1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아주캐피탈, 롯데캐피탈, KB캐피탈, 신한캐피탈, BNK캐피탈, NH농협캐피탈, OK캐피탈, 효성캐피탈, JB우리캐피탈, 애큐온캐피탈, DB캐피탈, IBK캐피탈, JT캐피탈, KDB캐피탈 순이었다.​

1위, 현대캐피탈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781,463 미디어지수 808,019 소통지수 551,439 커뮤니티지수 633,117 사회공헌지수 347,5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1,56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77,040와 비교하면 19.49% 하락했다. ​

2위, 하나캐피탈 ( 대표 윤규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072 미디어지수 720,622 소통지수 430,689 커뮤니티지수 512,799 사회공헌지수 192,5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0,72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7,842와 비교하면 48.82% 상승했다. ​

3위, 한국캐피탈 ( 대표 이상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98 미디어지수 239,148 소통지수 244,775 커뮤니티지수 610,591 사회공헌지수 178,7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9,004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38,052와 비교하면 36.42%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현대캐피탈이 1위로 기록되었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2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12,204,347개와 비교하면 3.4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6% 하락, 브랜드이슈 11.97% 상승, 브랜드소통 15.49% 하락, 브랜드확산 17.66% 하락, 브랜드공헌 6.8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현대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아주캐피탈, 롯데캐피탈, KB캐피탈, 신한캐피탈, BNK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OK캐피탈, KDB캐피탈, IBK캐피탈, 효성캐피탈, 애큐온캐피탈, JT캐피탈, DB캐피탈 을 분석하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