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웅진코웨이 2위 위닉스 3위 하츠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정용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12월 15일부터 2020년 1월 1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51,458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13,008개와 비교하면 9.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웅진코웨이, 위닉스, 하츠, 경동나비엔, 신일산업, 위니아딤채, 쿠쿠홈시스, 오텍, 자이글, 파세코, 유진로봇, 부방, PN풍년, 엔바이오니아, 신성델타테크, 행남사, 한독크린텍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웅진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308 미디어지수 838,411 소통지수 436,657 커뮤니티지수 521,118 시장지수 5,604,058 사회공헌지수 511,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68,816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580,133와 비교하면 1.03% 상승했다.​

2위, 위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904 미디어지수 265,043 소통지수 886,719 커뮤니티지수 613,369 시장지수 407,788 사회공헌지수 70,5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9,409 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67,341와 비교하면 6.00% 하락했다.​

3위, 하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048 미디어지수 465,428 소통지수 1,079,399 커뮤니티지수 802,710 시장지수 84,402 사회공헌지수 98,8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7,807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82,960와 비교하면 3.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웅진코웨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웅진코웨이는 먹는물관리법 및 방문판매법에 근거하여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되었다. 지배회사인 웅진코웨이는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 가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으로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13,008개와 비교하면 9.4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58% 하락, 브랜드이슈 20.60% 하락, 브랜드소통 1.43% 하락, 브랜드확산 4.68% 상승, 브랜드시장 1.80% 상승, 브랜드공헌 48.5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15일부터 2020년 1월 16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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