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수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향수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조말론 2위 샤넬 3위 랑방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향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를 하였다. 30개 향수 브랜드평판 분석은 2019년 12월 20일부터 2020년 1월 21일까지의 향수 브랜드 빅데이터 26,159,7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2,006,099개와 비교하면 18.87%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향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2020년 1월 향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조말론, 샤넬, 랑방, 구찌, 불가리, 딥디크, 버버리, 몽블랑, 끌로에, 페라리, 톰포드, 존바바토스, 지미추, 베르사체, 크리드, 겐조, 바이레도, 마크제이콥스, 캘빈클라인, 클린, 데메테르, 라코스테, 르라보, 벤츠, 랄프로렌, 아프리모, 키엘, 롤리타렘피카, 펜할리곤스, 아쿠아디파르마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조말론 브랜드는 참여지수 812,855 소통지수 987,012 커뮤니티지수 1,478,2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8,089가 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12,845와 비교하면 20.84% 상승했다.​

2위, 샤넬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225 소통지수 1,318,069 커뮤니티지수 1,260,9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202가 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79,189와 비교하면 2.79% 상승했다.​

3위, 랑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371 소통지수 652,730 커뮤니티지수 1,068,4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2,567가 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73,671와 비교하면 74.41% 상승했다.​

4위, 구찌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606 소통지수 548,927 커뮤니티지수 853,7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3,243가 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2,607와 비교하면 25.80% 상승했다.

5위, 불가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938 소통지수 494,972 커뮤니티지수 753,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6,589가 되었다.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9,156와 비교하면 23.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향수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분석결과, 조말론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향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2,006,099개와 비교하면 18.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 하락, 브랜드소통 22.46% 상승, 브랜드확산 25.1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향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20일부터 2020년 1월 2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