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한국당, 모처럼 한 목소리...정의당 “비준 동의해야”

▲ 국방부가 21일 호르무즈해협 일대로 파견한 청해부대 왕건함 모습. 사진은 지난달 27일 부산해군작전사령부에서 왕건함이 출항하는 모습. [해군작전 사령부 제공]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에 파병을 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국회 비준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 격돌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모처럼 비준 동의 처리가 필요없다고 한목소리로 냈지만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비준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은 21일 국방부 측 보고를 받은 직후 기자들에게 청해부대가 아데만 일대에 파병이 돼 있는데 일부 지역에 확대해 파병하는 거승로 결정했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합참 민군작전부장인 정철재 소장이 21일 국회 국방위원회 안규백 위원장을 방문해 호르무즈 해협 파병과 관련해 현재 아덴만 일대에 파병된 청해부대를 일부 지역에 확대 파병하는 정부 결정에 관해 보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 위원장은 청해부대 작전범위 확대를 결정한 것을 두고 국민의 안전보장과 선박의 자유항행 보장을 위해 작전범위를 일부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해부대 작전지역 확대에 대해 “파병동의안에 있는 유사시에 작전범위를 확대시킨다는 법적 근거를 갖고 하는 것”이라면서 비준 동의가 필요없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소속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보호의 책임이 있는 지역에서 지시 받고 행동하는 것은 국회의 동의가 필요 없다”면서 비준 동의가 필요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1년, 2014년 리비아 파병, 2015년 예멘 파병 때도 국회 동의 없이 한 적이 있었다”고 과거 사례를 설명했다.

이어 “호르무즈 청해부대 파견은 동맹에 대한 기여부분 등이 언론을 통해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파병 이유를 밝혔다.

자유한국당 소속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북한 관광 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이위원장은 “파병은 내부적으로 이미 검토 중이었고 지난번에 이란 미사일 발사 등으로 인해 장관께서 전혀 새롭게 검토하고 있다고 했지만 내부적으로 이 문제는 이미 두 가지 방향에서, 즉 연락장교 파병, 청해부대 작전반경의 확대 방침이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기자간담회를 열어 “그 어떤 파병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지난해 정부가 제출한 청해부대 파견 연장 동의안을 승인한 것은 해적 퇴치 목적이었다”며 “청해부대의 호르무즈 배치는 이란과 적대하는 것이어서 동의가 어렵다”고 강하게 반대했다.

그러면서 “청해부대 목적이 변경된 것이므로 국회에서 반드시 동의절차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