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권사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투자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키움증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3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1,103,8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8,206,610개와 비교해보면 10.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하였다.​

2020년 2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 KB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SK증권, 하나금융투자, 유안타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DB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메리츠종금, ibk투자증권, KTB투자증권, 신영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1위,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202 미디어지수 1,290,841 소통지수 714,324 커뮤니티지수 446,360 사회공헌지수 350,9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9,65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32,882와 비교하면 43.58%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4,425 미디어지수 852,747 소통지수 354,726 커뮤니티지수 846,658 사회공헌지수 283,8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2,43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05,159와 비교하면 46.90% 하락했다.​

3위, 키움증권 ( 대표 이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4,282 미디어지수 690,777 소통지수 669,339 커뮤니티지수 265,671 사회공헌지수 17,4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7,55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11,123와 비교하면 22.45% 하락했다.

4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1,099 미디어지수 799,070 소통지수 672,507 커뮤니티지수 210,722 사회공헌지수 102,2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5,68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72,528와 비교하면 17.26% 상승했다.​​

5위, 미래에셋대우 ( 대표 최현만, 조웅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087 미디어지수 723,593 소통지수 531,333 커뮤니티지수 461,363 사회공헌지수 34,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4,341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2,173와 비교하면 6.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국투자증권 ( 대표 정일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8,206,610개와 비교해보면 10.2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5% 상승, 브랜드이슈 12.74% 하락, 브랜드소통 7.02% 상승, 브랜드확산 30.07% 상승, 브랜드공헌 14.23% 하락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증권사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3일까지의 24개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