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수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생수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다수 2위 아이시스 3위 백산수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지난 한 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하였다. 2020년 1월 18일부터 2020년 2월 19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6,498,1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수 브랜드 소비를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723,362개와 비교하면 37.57% 증가했다. ​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다.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2020년 2월 생수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삼다수, 아이시스, 백산수, 동원샘물, 에비앙, 스파클생수, 평창수, 화이트 생수, 풀무원샘물, 지리산수, 몽베스트 생수, 순수 생수, 크리스탈생수, 진로석수, 퓨어라이프 생수, 수블리 생수, 휘오 다이아몬드 생수, 가야G워터, 퓨리스 생수, 남양천연수 순이었다.​

1위, 삼다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254 소통지수 415,930 커뮤니티지수 352,1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1,37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84,787와 비교하면 15.05% 하락했다.

​2위,아이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261 소통지수 423,145 커뮤니티지수 234,2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2,68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25,540와 비교하면 100.38% 상승했다.

​3위,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957 소통지수 277,965 커뮤니티지수 131,9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5,90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5,317와 비교하면 3.37% 하락했다.

​4위, 동원샘물 브랜드는 참여지수 77,766 소통지수 315,145 커뮤니티지수 161,5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4,48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21,880와 비교하면 6.25% 상승했다.

​5위, 에비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658 소통지수 254,064 커뮤니티지수 121,6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37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3,153와 비교하면 24.0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생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다수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생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4,723,362개와 비교하면 37.5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18.55% 상승, 브랜드소통 41.42% 상승, 브랜드확산 46.1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생수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18일부터 2020년 2월 19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