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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화장품 상장기업 2020년 2월 브랜드평판...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2.21  09: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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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1월 19일부터 2020년 2월 20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56,935 27,483,555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83,555개와 비교하면 5.5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토니모리, 코스맥스, 한국화장품, 아모레G, 클리오, SK바이오랜드, 코리아나, 현대바이오, 컬러레이, 오가닉티코스메틱, 아이큐어, 에이블씨엔씨, 한국화장품제조, 에스디생명공학, 콜마비앤에이치, 네오팜, 스킨앤스킨, 제이준코스메틱, 코스메카코리아, 라파스, 제닉, 코스온, 잇츠한불, 본느, 올리패스, 블러썸엠앤씨, 리더스코스메틱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645 미디어지수 603,711 소통지수 1,081,317 커뮤니티지수 744,802 시장지수 2,495,841 사회공헌지수 498,1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54,47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10,508와 비교하면 14.85% 상승했다. ​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833,413 미디어지수 547,608 소통지수 1,119,824 커뮤니티지수 409,654 시장지수 1,243,544 사회공헌지수 102,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56,51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64,641와 비교하면 4.66% 하락했다. ​

3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9,835 미디어지수 128,429 소통지수 324,652 커뮤니티지수 112,439 시장지수 126,549 사회공헌지수 13,5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75,48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17,152와 비교하면 15.93% 하락했다. ​

4위, 토니모리 ( 대표 배해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006 미디어지수 119,758 소통지수 466,431 커뮤니티지수 131,203 시장지수 23,650 사회공헌지수 8,1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9,19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519와 비교하면 17.21% 상승했다. ​

5위, 코스맥스 ( 대표 이경수, 김재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524 미디어지수 135,226 소통지수 458,931 커뮤니티지수 149,316 시장지수 85,275 사회공헌지수 5,4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70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0,664 와 비교하면 28.5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LG생활건강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 및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기 위해 2001년 LG화학에서 분할 설립되었다.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83,555개와 비교하면 5.5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3% 하락, 브랜드이슈 14.40% 하락, 브랜드소통 17.41% 상승, 브랜드확산 8.35% 하락, 브랜드시장 8.30% 하락, 브랜드공헌 34.3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월 19일부터 2020년 2월 20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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