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교회 발 코로나 19 전염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그야말로 만수위의 둑이 터진 꼴이다. 중국 우한발 코로나 19사태로 이미 경고 등이 켜졌음에도 1개월 내내 침묵을 지키던 신천지 교회 신도가 확진 판정자로 노출되자마자 이 교회에 다녀간 신도들이 코로나 19 전파자 역할을 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신천지 교회는 2년 전 중국 우한을 선교지로 둘만큼 중국 우한과 교류를 해온 만큼 이번 사태 초기에 자진해서 보건당국과 긴밀한 정보공유를 통해 합당한 조처를 해야 했다.

종교 집단의 특성상 폐쇄성은 인정한다 치더라도 종교 외 기타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공동체 의무와 책임에는 종교도 예외는 아니라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종교의 다양성은 존중받아야 한다. 하지만 자신만의 종교가 우월하다는 확신이야말로 그건 이미 종교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역사적으로 보면 우리나라에 다양한 종교가 유입돼 정착과 소멸 그리고 진화를 해왔다. 전래 순으로 보면 불교, 도교, 기독교, 천주교, 천도교, 이슬람교 등이 들어와 여기서 각기 분열돼 새로운 종파로 퍼져 왔다.

그 과정에서 국가 체제를 위협하는 체제 부정적인 포교로 수난을 겪기도 했고 국가의 전위부대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해방 이후에는 그야말로 종교도 백가쟁명 하듯 듣지도 보지도 못한 신흥 종교들이 우후죽순처럼 물밀 듯이 우리 사회 곳곳에 퍼졌다.

종교의 자유란 핑계로 종말론을 내세워 위기를 부추기는가 하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종교행사와는 관계없는 정권 몰락을 기원하는 정치집회를 주도하기도 한다.

일부 종교 집단에게는 국가와 국민은 없었다. 오로지 교주 자신의 영달과 세습을 위해 신도들을 미혹하게 하는 요설만 있었다.

대한민국은 지금 전대미문의 코로나 19로 불리는 전염병 차단에 사투를 벌이고 있다. 잠잠해질 무렵 터진 지역사회 감염이 군부대는 물론 전국 곳곳에 동시에 확산하는 위기를 겪고 있다.

그 발원지가 신천지 특정 교회에서 발생했다. 종교 집단의 폐쇄성이 부른 위기다.

중국발 코로나 19사태가 발발했을 때 정부와 방역 당국은 긴급재난방송과 각 지자체를 통해 신속한 정보공유와 신고를 실시간으로 전파했음에도 이들은 거의 1개월 동안 침묵으로 대응하다 첫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그와 동시에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확산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를 불러왔다.

우리는 지난 1987년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에 있었던 (주)오대양 공장에서 일어난 집단 자살 사건, 소위 집단변사사건에 32명이 희생된 일명 오대양 사건을 기억하고 있다.

‘오대양’이라는 교명으로 ‘나는 오대양을 지배할 사람으로 앞으로 전 세계를 주관하게 될 것이다.’라는 종교단체를 이끈 박순자가 부른 극단적인 사건이었다.

이후에도 끊이지 않은 종말론 같은 종교 간 물리적 충돌과 사건들이 있었지만, 이번처럼 대규모 집회와 예배로 집단 감염된 예는 처음이다.

종교도 국가 내에서 존재한다. 종교의 자유가 만발하는 시대에 자유를 누리려면 공동체 질서에 함께 해야 누릴 수 있다. 공동체는 각기 맡은 의무와 책임이 함께 할 때 가능하다.

묻고 싶다. 지금 신천지 교회가 그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신천지 교회는 최소한 지난 3개월 전후 과정을 보건당국과 긴밀히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신천지 교회 내 긴밀한 유대관계로 볼 때 얼마든지 신도와 관계된 모든 이들의 동선과 행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 정보를 보건당국이 전수조사에 참고하도록 협조해야 이번 사태의 확산을 차단하는 데 동참해야 한다.

광화문 광장과 청와대 인근에서 순국하겠다고 하는 신도들이 때가 되면 매끼 밥을 먹고 마스크를 쓰면서도 타인에 대한 배려는 없었다. 종교가 정권 심판에 나설 일은 아니다. 투표권을 가진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투표로 그 찬반을 하면 된다.

어느 종교든 국민 위에 있지 않고 국가 위에 군림할 수 없다.

종교가 국민에게 위협으로 다가올 때 국민은 종교를 외면해왔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