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샴푸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샴푸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케라시스 샴푸 2위 려 샴푸 3위 TS샴푸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1월 22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69,156,24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56,139,062개와 비교하면 23.1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도 포함되었다. ​

2020년 2월 샴푸 브랜드평판 순위는 케라시스, 려, TS, 부케가르니, 쿤달, 엘라스틴, 다슈, 미쟝센, 닥터시드, 아모스, 헤드앤숄더, 도브, 아베다, 러쉬, 시세이도, 비욘드, 댕기머리, 팬틴, 록시땅, 프레시팝, 오가니스트, 사이오스, 제이숲, 아로마티카, 르네휘테르, 케라스타즈, 리엔, 댄트롤, 빅그린, 키라니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케라시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26,834 소통지수 2,161,780 커뮤니티지수 2,568,19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6,810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588,574와 비교하면 40.91% 상승했다.

2위, 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39,791 소통지수 2,581,740 커뮤니티지수 1,692,0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3,60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74,206 와 비교하면 45.35% 상승했다.

3위,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961,868 소통지수 2,329,235 커뮤니티지수 1,227,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8,52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68,947와 비교하면 38.23% 상승했다.​

4위, 부케가르니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0,007 소통지수 2,360,420 커뮤니티지수 1,919,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9,976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12,342와 비교하면 38.53% 상승했다.​

5위, 쿤달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39,563 소통지수 2,184,080 커뮤니티지수 1,495,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9,16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232,035와 비교하면 4.4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샴푸 브랜드 분석결과, 케라시스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샴푸 브랜드빅데이터 56,139,062개와 비교하면 23.1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6% 상승, 브랜드소통 31.72% 상승, 브랜드확산 18.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샴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22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