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섬 2위 LF 3위 휠라홀딩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1월 22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517,394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3,249,632 개와 비교하면 8.9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2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 순위는 한섬, LF, 휠라홀딩스, 쌍방울, 신원, 신세계인터내셔날, 배럴, F&F, 제이에스티나, 영원무역, 지엔코, 화승엔터프라이즈, 좋은사람들, 한세실업, 대현, 덕성, 백산, 아가방컴퍼니, 신성통상, 휴비스, 효성티앤씨, 남영비비안, 코데즈컴바인, 화승인더, 코웰패션, 윌비스, 성안, BYC, 진도, 제로투세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한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597,272 미디어지수 113,534 소통지수 646,222 커뮤니티지수 111,427 시장지수 343,613 사회공헌지수 26,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8,26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94,239와 비교하면 31.85% 상승했다.​

2위, LF 브랜드는 참여지수 86,273 미디어지수 248,700 소통지수 414,373 커뮤니티지수 721,569 시장지수 215,697 사회공헌지수 60,4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7,09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431,203와 비교하면 22.07% 상승했다.​

3위, 휠라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999 미디어지수 54,780 소통지수 90,784 커뮤니티지수 75,663 시장지수 1,373,969 사회공헌지수 12,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8,810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56,138와 비교하면 2.70% 하락했다.​

4위, 쌍방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0,807 미디어지수 105,070 소통지수 123,491 커뮤니티지수 46,563 시장지수 73,079 사회공헌지수 47,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16,8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21,627와 비교하면 283.49% 상승했다.​

5위, 신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716 미디어지수 111,669 소통지수 485,237 커뮤니티지수 651,619 시장지수 72,758 사회공헌지수 80,4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3,48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7,989와 비교하면 210.1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섬 브랜드는 1987년 5월 25일에 설립되어 여성의류의 제조판매업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1996년 7월 3일에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2016년 12월 1일에 설립된 현대지앤에프는 SK네트웍스(주)의 패션사업부문을 양수하여 의류 도소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패션산업은 저가 대량생산 체제의 섬유산업단계에서 기술,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하여 가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3,249,632 개와 비교하면 8.95% 증가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21% 상승, 브랜드이슈 22.14% 상승, 브랜드소통 16.21% 상승, 브랜드확산 12.16% 상승, 브랜드시장 8.80% 하락, 브랜드공헌 33.5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월 22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