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교 2위 메가스터디교육 3위 비상교육 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2월 23일부터 2020년 3월 24일 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4,37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95,223개와 비교하면 6.1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페이션 측정과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교, 메가스터디교육, 비상교육, 메가스터디, 웅진씽크빅, 메가엠디, 아이스크림에듀, YBM넷, 디지털대성, UCI, NE능률, 멀티캠퍼스, 이퓨쳐, 청담러닝, 정상제이엘에스, 로보티즈, 씨엠에스에듀, 로보로보, 더블유에프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대교 ( 대표 박수완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745 미디어지수 1,187,301 소통지수 810,583 커뮤니티지수 1,209,202 시장지수 877,108 사회공헌지수 232,8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8,795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924,925와 비교하면 31.39% 하락했다. ​

2위, 메가스터디교육 ( 대표 손성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878 미디어지수 157,490 소통지수 307,743 커뮤니티지수 150,971 시장지수 1,394,634 사회공헌지수 61,2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0,999 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372,508와 비교하면 7.10% 상승했다. ​​​​

3위, 비상교육 ( 대표 양태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705 미디어지수 267,170 소통지수 589,531 커뮤니티지수 1,117,039 시장지수 199,048 사회공헌지수 106,87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8,67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10,707와 비교하면 3.53% 하락했다. ​​​

4위, 메가스터디 ( 대표 구우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12,948 미디어지수 443,409 소통지수 575,757 커뮤니티지수 672,247 시장지수 278,668 사회공헌지수 58,7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39,429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897,139와 비교하면 22.70% 하락했다. ​

5위, 웅진씽크빅 ( 대표 이재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988 미디어지수 132,413 소통지수 566,290 커뮤니티지수 447,054 시장지수 948,959 사회공헌지수 55,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49,16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09,549와 비교하면 29.1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교 브랜드는 1976년 7월 9일에 한국공문수학연구회로 설립되어 2004년 2월 3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은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도서유통사업,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295,223개와 비교하면 6.1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79% 상승, 브랜드이슈 4.32% 상승, 브랜드소통 16.90% 하락, 브랜드확산 19.18% 하락, 브랜드시장 26.62% 하락, 브랜드공헌 64.0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2월 23일부터 2020년 3월 24일 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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