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편의점 2020년 4월 브랜드평판...1위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CU편의점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4.01  10: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편의점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세븐일레븐 3위 CU편의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분석은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3,343,79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522,357개와 비교하면서 14.0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세븐일레븐, CU 편의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로그인 편의점, 블루25 편의점, 포시즌마트,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1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2,604 미디어지수 929,372 소통지수 875,270 커뮤니티지수 428,194 사회공헌지수 70,2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5,730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80,744와 비교하면 13.04% 하락했다.​​

2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8,577 미디어지수 915,552 소통지수 456,398 커뮤니티지수 234,246 사회공헌지수 40,2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5,05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66,306와 비교하면 11.56% 하락했다.​​

3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22,786 미디어지수 713,573 소통지수 631,002 커뮤니티지수 404,560 사회공헌지수 16,5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8,506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673,980와 비교하면 6.94%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344 미디어지수 799,007 소통지수 615,700 커뮤니티지수 527,379 사회공헌지수 56,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3,504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69,213와 비교하면 16.36%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309 미디어지수 259,752 소통지수 184,699 커뮤니티지수 79,920 사회공헌지수 18,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25,845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90,232와 비교하면 24.2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GS2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522,357개와 비교하면서 14.0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3.04% 하락, 브랜드 이슈 11.56% 하락, 브랜드 소통 6.94% 하락, 브랜드 확산 16.36% 하락, 브랜드 공헌 24.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낙찰하다, 연장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택배, 애견보험, 요금제 '이 높게 분석되었다. GS25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32%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4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15개 편의점 브랜드 GS25, 세븐일레븐, CU,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포시즌마트, 로그인,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5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오피니언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