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오픈마켓 2020년 4월 브랜드평판...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4.02  09:3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오픈마켓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옥션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68,861,1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68,792,723개와 비교하면 0.10%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2020년 4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옥션, 위메프, G마켓, 티몬,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쿠팡 ( 대표 김범석, 고명주,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6,816 미디어지수 1,872,234 소통지수 18,427,224 커뮤니티지수 15,534,400 사회공헌지수 538,5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69,254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663,472와 비교하면 9.57% 상승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6,645 미디어지수 1,365,336 소통지수 2,036,932 커뮤니티지수 1,556,880 사회공헌지수 569,4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85,220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797,031와 비교하면 21.73% 하락했다.​

3위, 옥션 ( 대표 변광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0,237 미디어지수 1,170,288 소통지수 1,399,301 커뮤니티지수 907,294 사회공헌지수 266,5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93,67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682,730 와 비교하면 8.78% 상승했다.​

4위, 위메프 ( 대표 박은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7,581 미디어지수 979,776 소통지수 1,447,704 커뮤니티지수 928,018 사회공헌지수 371,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14,893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79,476와 비교하면 3.18% 하락했다.​

5위, 티몬 ( 대표 이진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9,202 미디어지수 948,024 소통지수 812,089 커뮤니티지수 1,005,056 사회공헌지수 242,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6,990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777,140와 비교하면 2.1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되었다. 쿠팡 브랜드는 로켓배송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용과 만족을 높이고 있다. 로켓 와우 서비스에 가입했으면 금액 제한이 없다. 24시 이전에 주문 하면 그 다음날 배송해주는 시스템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20년 3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68,792,723개와 비교하면 0.10%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1% 하락, 브랜드이슈 0.39% 상승, 브랜드소통 13.11% 상승, 브랜드확산 6.39% 하락, 브랜드공헌 30.1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11번가, G마켓, 티몬, 쿠팡, 인터파크, 옥션, 위메프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5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오피니언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