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빅데이터硏, 이커머스 3사 정보량 조사
쿠팡, 31번 전후 51%→71% 급등
조사 결과 쿠팡의 경우 1월1일부터 2월17일까지 48일간 4개 SNS 정보량은 2만9465건이었으나 2월18일부터 3월31일까지 43일간 정보량은 5만608건으로 2만1143건 71.75% 급증했다.
위메프는 1.1~2.17 사이엔 2만498건이었으나 2.18~3.31엔 1만4842건으로 5656건 27.59% 급감했으며 티몬 역시 같은 기간 6965건에서 5012건으로 1953건 28.04% 크게 줄었다.
3개사의 관심도 점유율도 크게 출렁거렸다. 쿠팡은 1.1~2.17 점유율이 51.76%였으나 2.18~3.31엔 71.82%로 20.06%P 높아졌다.
4개 SNS의 1분기 전체 관심도 점유율을 보면 쿠팡이 8만73건, 62.86%, 위메프가 3만5340건 27.74%, 티몬이 1만1977건 9.40% 순이었다.
이들 3사의 1분기 호감도를 살펴본 결과 관심도가 가장 낮은 티몬이 호감도는 가장 높아 눈길을 끌었다.
티몬의 긍정률은 17.59%로 3사중 가장 높았으며 부정률은 위메프에 이어 두번째로 낮았다.
쿠팡과 위메프는 긍정률보다 부정률이 소폭 높았지만 3사 모두 중립률이 75~87%에 이르렀다. 이들 3사에 대해 호감이나 비호감을 나타내기보다는 유보적인 태도를 취하는 소비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뜻이다.
김다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소장은 "쿠팡은 다른 2개사와 달리 연관 키워드로 '택배'와 '배달'이 상위에 배치된 점을 고려할때 코로나19라는 급박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빠른 배송을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유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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