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하고 비상한 정책 도입해야
철저한 방역에 경제적 지원 나서
확진환자 16명 중 11명 퇴원
성숙한 시민의식 빛나

[일간투데이 이호현 기자]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이 전 세계적으로 창궐하면서 일상이 변했다.

일부 해외 국가는 ‘외출금지’라는 강수까지 두면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종식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경기 안산시도 예외 없이 코로나19 사태로 긴장하고 있다. 안산시는 시민들의 감염 우려를 해소하고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행정력은 동원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선제 대응에 나선 안산시가 그간 펼쳐온 방역활동과 사태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마련한 정책을 소개한다.

■선제적 대처…방역물품·인력 총동원

안산시는 코로나19가 국내에 상륙한 초기 올 1월 중순부터 대응팀을 꾸렸다.

상록수·단원보건소에서 운영하던 방역대책본부는 국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확산 조짐을 보이자 같은 달 29일 윤화섭 안산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됐다.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24시간 운영되던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올 2월 27일에는 인력이 추가되는 등 코로나19의 안산 유입을 차단하는 일선에서 전 방위적 방역 협력 지원체계를 가동했다.

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외출할 수 있도록 공직자 1100여 명을 4개조로 나누어 자율방재단 등의 봉사단체와 힘을 모아 2개월 동안 20회 이상 시 전역에서 방역작업을 추진했으며, 전담 팀은 현재도 꾸준히 방역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노래방, PC방, 고시원 등 다중이용시설 1400여곳에 대해서도 전문 방역업체를 동원해 철저한 소독을 진행 중이다.

안산시는 또 시민 스스로 거주지 주변 생활 방역을 할 수 있도록 지난 3월 12일부터 동 행정복지센터와 외국인주민지원본부에서 소독용 분무기와 소독약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하루 평균 분무기는 160여대 소독약은 약 4톤 분량이 제공되고 있다.

시 차원의 철저한 방역과 시민 스스로 주변 방역을 하도록 지원해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개인의 감염 예방을 위해 필수적으로 착용하던 마스크를 현재까지 300만여 개 이상 지원했다.

시는 우선 노약자, 임신부, 어린이 등 감염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지원에 나섰으며, 버스, 택시 운수종사자 등 대중교통 관계자와 의료진 등에 대해서도 지원을 잊지 않았다.

이어 대량의 면 마스크를 확보, 안산시민 모두에게 1인당 1개의 면 마스크 지원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필수품으로 떠오른 마스크를 시민 1인당 4개 이상으로 지원한 셈이다.

시는 이밖에도 대중교통시설, 일반음식점, 다중이용시설, 보육시설 등에도 모두 130만여 개 이상의 손소독제를 지원해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있다.

정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4월 19일까지 연장되면서 카페 등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확인, 홍보 캠페인과 함께 종교시설, 클럽업소 등 7개 분야 291개소에 대한 방역조치 이행점검을 지속하고 있다.

이밖에도 안산시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예방을 위해 교통의 관문인 버스터미널과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다문화특구 등 13개소에 열화상카메라 17대를 설치하였고, 25개 동 행정복지센터와 복지시설 등에 571개의 비접촉식 체온계를 보급하여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생활안정지원금과 안산화폐 ‘다온’으로 지역경제에 온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맞춰 안산시는 ‘생활안정지원금’을 마련해 시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지원한다. 국내 다문화도시의 선두주자답게 외국인 주민에게는 전국 최초로 1인당 7만원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안산화폐 ‘다온’으로 지급되며, 시는 이를 위해 713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원할 예정이다. 더구나 시는 정부가 지방 부담을 요구한 긴급재난지원금의 20%도 시비 288억 원을 투입, 모두 1001억 원을 긴급 수혈한다.

이렇게 되면 안산시에서는 소득 하위 70% 해당하는 4인가구는 정부로부터 80만 원, 안산시로부터는 생활지원금 40만 원과 긴급재난지원금 20%인 20만 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40만 원 등 모두 18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셈이다.

모든 시민에게 지원되는 예산을 고려하면 안산시 예산 1001억, 정부 예산 1천151억, 경기도 예산 650억 등 모두 2800억 원 규모의 유동자금이 안산시에 긴급히 지원되는 것으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시는 지난달 30일 ‘안산시 재난극복 및 민생경제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 감염병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저소득층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방역이나 사업장 일시폐쇄 등으로 수입 또는 소득이 감소한 경우에도 손실 보상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이에 따라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자영업자에게 직접적인 지원으로 민생경제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례는 재난피해에 따른 금전적인 지원뿐 아니라, 재난 대비 또는 예방목적으로 시민 전체에게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명시하고 있어 재난 발생 시 각종 지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지원책 한 가운데에는 안산화폐 ‘다온’이 있다. 지난해보다 약 3배 빨리 팔린 다온은 100일 만에 300억 원이 팔렸으며, 당초 1월 예정이었던 10% 특별혜택은 7월까지 연장됐다.

시는 당초 발행액 300억 원을 2000억 원으로 확대하는 등 골목경제 활성화에 다온을 앞세우고 있다.


[윤화섭 안산시장 인터뷰]

Q. 안산시의 코로나19 확진환자 현황은.


A. 현재(4월 13일 기준) 관내 확진환자는 16명으로, 11명이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안산시는 코로나19 사태 초기 많은 외국인이 거주한다는 이유로 확산 우려가 높았지만, 성숙한 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다 3월 초 70대 부부가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가족의 집에 방문했다가 확진 판정을 받아 관내 첫 확진 사례가 됐다. 이어 대구 신천지예배 혹은 해외 유입에 따른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했으나, 대다수 건강을 되찾고 일상으로 돌아갔다.

특히 첫 확진자였던 70대 남성은 고령인 탓에 치료 기간이 길었으나, 한 달여 만에 완치 판정을 받았고, 병원으로 찾아가 퇴원을 축하하기도 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철저한 방역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겠다.

Q. 국내 최초로 상호문화도시 지정된 만큼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데.

A. 안산시에는 올 2월 기준 8만8000여 명의 외국인 주민이 거주한다. 이런 이유로 코로나19 사태 초기 전국적으로 따가운 시선을 받아왔다.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시작된 영향이었는데, 그만큼 시 공직자들은 방역에 온 힘을 다할 수밖에 없었다.

시는 많은 중국인이 거주하는 특성을 고려해 중국어 등 외국어로 이뤄진 현수막 150여개를 원곡동 다문화특구를 중심으로 게재하는 한편, 중국인 환자의 원활한 진료를 돕기 위해 관내 선별의료소가 설치된 병원에 중국어 통역관도 배치했다.

또 중국인들이 감염병 예방수칙을 적극적으로 준수하도록 안산역, 원곡동 다문화특구 등 곳곳에서 마스크를 나눠주며 손세정제를 비치했다. 이런 노력과 함께 전국 최초로 생활안정지원금도 지급하기로 하는 등 전국 첫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Q. 어떤 마음가짐으로 코로나19 사태를 대응하고 있는가.

A.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다. 하루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길 기원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모든 일에는 ‘타이밍’이 중요하듯, 위기에 처한 시민들이 빠른 시간에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지혜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감염병에 대한 불안과 어려운 경제상황에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있는 시민께 감사할 따름이다. 그 어떤 지자체보다 빠르게 시민의 생활안정과 골목상권의 회복, 기업 부담 감소를 위해 과감하고도 비상한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시민께 약속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