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쇼핑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오쇼핑 3위 CJ오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5월 1일부터 2020년 6월 1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2,799,1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751,724개보다 27.90%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6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

1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973,888 미디어지수 759,149 소통지수 438,038 커뮤니티지수 548,305 사회공헌지수 41,54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0,92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52,587보다 26.43% 하락했다.​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686,026 미디어지수 732,836 소통지수 363,135 커뮤니티지수 363,576 사회공헌지수 53,4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9,001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29,049보다 9.47% 하락했다. ​

3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호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114 미디어지수 661,821 소통지수 330,240 커뮤니티지수 603,200 사회공헌지수 41,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1,2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3,197,209보다 33.03% 하락했다. ​

4위, GS홈쇼핑 ( 대표 김호성 ) 공영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426 미디어지수 719,027 소통지수 277,479 커뮤니티지수 506,947 사회공헌지수 47,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6,38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96,493보다 26.59% 하락했다.​​

​5위, 홈앤쇼핑 ( 대표 최종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296 미디어지수 372,829 소통지수 196,596 커뮤니티지수 833,933 사회공헌지수 31,5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0,20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47,511보다 25.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0년 6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7,751,724개보다 27.9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35% 하락, 브랜드 이슈 6.55% 하락, 브랜드 소통 61.13% 하락, 브랜드 확산 31.74% 하락, 브랜드 공헌 29.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5월 1일부터 2020년 6월 1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