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화점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백화점 2위 현대백화점 3위 신세계백화점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5월 2일부터 2020년 6월 1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4,927,4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5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4,377,763개와 비교하면 2.6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6월 백화점 브랜드 평판순위는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NC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35,632 미디어지수 469,052 소통지수 448,659 커뮤니티지수 298,823 사회공헌지수 27,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9,71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93,586와 비교하면 32.35% 상승했다.​

2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232 미디어지수 410,256 소통지수 359,991 커뮤니티지수 289,440 사회공헌지수 28,6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4,57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99,258와 비교하면 13.78% 상승했다. ​

3위,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992 미디어지수 435,389 소통지수 276,149 커뮤니티지수 151,916 사회공헌지수 26,5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6,976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35,421와 비교하면 11.59% 상승했다. ​

4위, NC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3,650 미디어지수 58,927 소통지수 68,733 커뮤니티지수 56,211 사회공헌지수 3,4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945 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41,479와 비교하면 17.73% 하락했다. ​

5위, 갤러리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62 미디어지수 62,798 소통지수 71,755 커뮤니티지수 35,905 사회공헌지수 4,6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84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2,568와 비교하면 21.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시장에 대해 브랜드평판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5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4,377,763개와 비교하면 2.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94% 상승, 브랜드 이슈 26.85% 상승, 브랜드 소통 3.73% 상승, 브랜드 확산 1.00% 상승, 브랜드 공헌 10.13% 상승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백화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이다. ​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20년 5월 2일부터 2020년 6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