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형마트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스트코 2위 홈플러스 3위 이마트 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6개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5월 2일부터 2020년 6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1,146,4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982,598개와 비교하면 14.1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형마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브랜드의 확산 크기, 사회에 대한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

2020년 6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스트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코스트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848,675 소통지수 739,144 커뮤니티지수 827,346 사회공헌지수 102,0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7,26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99,006 와 비교하면 4.53% 하락했다.​

2위, 홈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900 소통지수 846,458 커뮤니티지수 836,350 사회공헌지수 131,6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3,31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47,964 와 비교하면 11.19% 하락했다.​

3위, 이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31,660 소통지수 751,553 커뮤니티지수 743,751 사회공헌지수 105,0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2,05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37,334와 비교하면 17.20% 하락했다.​

4위, 롯데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20,493 소통지수 709,722 커뮤니티지수 563,966 사회공헌지수 87,3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1,492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341,406와 비교하면 19.64% 하락했다.​

5위, 하나로마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551 소통지수 506,076 커뮤니티지수 692,498 사회공헌지수 193,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4,56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52,832와 비교하면 1.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코스트코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형마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에서 지난 2020년 5월 대형마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2,982,598개와 비교하면 14.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9.04% 하락, 브랜드소통 16.19% 하락, 브랜드확산 17.41% 하락, 브랜드공헌 4.34%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업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형마트 2020년 6월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나로마트, 메가마트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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