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빅데이터로본다] 치킨 전문점 2020년 6월 브랜드평판...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BBQ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6.03  10: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치킨 전문점 브랜드 2020년 6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판 2020년 6월 조사결과, 1위 교촌치킨, 2위 맘스터치, 3위 BBQ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26개 치킨 전문점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한달간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5월 2일부터 2020년 6월 2일까지의 치킨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8,177,3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1,807,271개와 비교해보면 16.6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영향을 끼치는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분석 된다. 치킨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

2020년 6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교촌치킨, 맘스터치, BBQ, BHC, 멕시카나, 굽네치킨, 노랑통닭, 60계치킨, 네네치킨, 처갓집양념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바른치킨, 페리카나, 자담치킨, 지코바양념치킨, 아웃닭, 순수치킨, 또래오래, 깐부치킨, 또봉이통닭, 땅땅치킨, 멕시칸치킨, 부어치킨, 훌랄라치킨, 디디치킨, 오븐마루치킨, 웰덤치킨, 마파치킨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교촌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555,510 소통지수 582,017 커뮤니티지수 594,9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2,44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14,082보다 6.23% 하락했다.

2위, 맘스터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929,390 소통지수 857,741 커뮤니티지수 572,5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9,67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15,663보다 6.50% 상승했다.

​3위, BBQ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380 소통지수 1,145,054 커뮤니티지수 798,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1,57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66,111보다 16.79% 하락했다.

​4위, BHC 치킨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680 소통지수 813,386 커뮤니티지수 601,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52,57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00,352보다 18.65% 하락했다.

5위, 멕시카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85 소통지수 951,897 커뮤니티지수 661,3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2,780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21,959보다 11.4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교촌치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치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1,807,271개와 비교해보면 16.6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8% 상승, 브랜드소통 21.58% 하락, 브랜드확산 28.3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6월 치킨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교촌치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 "기부하다, 소통하다, 지원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맥주, 갑질"이 높게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5월 2일부터 2020년 6월 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조사한 26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교촌치킨, BBQ, 맘스터치, 멕시카나치킨, BHC, 굽네치킨, 노랑통닭, 60계치킨, 네네치킨, 부어치킨, 바른치킨, 순수치킨, 아웃닭, 처갓집양념치킨, 호식이두마리치킨, 페리카나, 지코바양념치킨, 멕시칸치킨, 자담치킨, 또래오래, 땅땅치킨, 또봉이통닭, 깐부치킨, 디디치킨, 훌랄라치킨, 오븐마루치킨, 마파치킨, 웰덤치킨 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5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오피니언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