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등 “이중징계 느낌”...이해찬 “당내 민주적 절차 훼손 없어"

▲ 설훈 최고위원이 5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 처리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내부는 그야말로 분열로 들어간 모습이다.

금 전 의원은 민주당 당론으로 찬성이 결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에 대해 기권표를 던졌다.

설훈 최고위원은 5일 YTN ‘노영희의출발새아침’에 출연, “이중징계 같은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설 최고위원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었다”며 “당원들이 출마를 못하게 했다. 그 이상 큰 징계가 어디에 있겠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징계는 별로 잘한 것 같지는 않다”면서 “윤리위가 묵혀 두고 (징계) 처리를 안 했더라면 더 현명한 처방이었을 것이다. 당원들이 출마를 못하게 했으니 심판이 다 끝난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이 5일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과 국회법을 침해할 여지가 크다”며 “정당 의사에 귀속되지 않고 국회의원 양심에 따라 투표하라고 명확히 기재돼 있지 않냐”면서 이해찬 대표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회의 때는 완곡한 표현을 썼지만 사실상 내심 개인적 의사는 헌법과 국회법을 침해할 여지가 크다는 게 솔직한 개인적 심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금 전 의원 징계 건은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헌법상 대단히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대의제 민주주의 하에서 정당 민주주의로 보충할 수 있는 범위를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라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문제”라면서 “대의제 민주주의를 한 단계 성숙시키고 정치문화 혁신에서 대한민국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할 계기가 될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해찬 당대표가 5일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내비쳤다. 이 대표는 “일부에서 우리 당이 지나치게 비민주으로 운영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하는 것 같다”며 “제가 전당대회 이후 2년이 거의 다 됐는데 단 한 번도 비민주적으로 당을 운영한 적 없다”면서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면서 “최고위도 수백 차례 열었지만 제 의견을 먼저 말한 적 없다”며 “민주적 시스템으로 잘 운영돼야만 좋은 정당으로 국민들의 넓은 이해와 사람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