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임시국회에서 종부세법 통과 의지 다져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해서 지난 3일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면서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면서 7월 임시국회에서 종부세법을 통과시키고, 실수요자를 위한 부동산 공급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이 매우 불안정해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내 가계의 유동성 규모가 1,500조원을 넘어가는 상황이어서 주식과 부동산 투자에 집중돼 기업 규제, 금융규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현 부동산 정책이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이 대표는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며 “주택 공급을 포함해 임대사업자 대책, 부동산 규제 정책과 함께 투기소득 환수까지 종합적 점검하고 대책을 수립해 내 집 마련과 주거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 번 부동산 이런 불안한 모습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게 돼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보다 자세하게 표현했다. 김 원내대표는 “실물 경기의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시장이 과열되는 것은 민생경제를 왜곡시키는 비정상적 경제 현상으로 매우 우려스럽다”고 대국민사과를 했다.

그러면서 “강력한 투기 대책과 실소유자를 위한 과감한 공급대책을 정부에 요청하겠다”며 “지난해 12·16과 지난 6·17 부동산대책 후속 입법을 서두르겠다. 종합부동산세 후속 입법을 7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다주택 공직자는 정부 정책의 의지를 훼손한다는 점에서 스스로 솔선수범할 것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전날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에게 1주택만 남기고 나머지는 처분하라고 강력하게 권고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청와대에 불러 강도 높은 부동산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