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야당 협조해야”...野 “독재 고속도로 닦아”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7월 임시국회가 6일 열린 가운데 여야는 정상화에 대한 신경전이 팽팽하다. 더불어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이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한 반면 국회 복귀를 한 미래통합당은 더불어민주당이 독재 고속도를 닦고 있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정보원장 청문회 등을 위해 국회부의장 선출에 협조를 해달라”면서 미래통합당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이 대표는 “장관에 지명된 이인영, 국정원장 지명 박지원, 국가안보실장 임명 서훈 등 모두 한반도 상황에 정통하고 의지와 경륜을 갖춘 분들로 현재의 교착상태를 돌파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국회 청문회가 조속히 치러져야 한다. 특히 국정원장 청문회가 개최되려면 야당 몫 부의장 선출과 정보위원회 구성이 필수적”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21대 국회 첫 인사청문회인데 과거처럼 흠집 잡기와 신상 털기식이 아니라 국가안보 위해 여야, 그리고 후보자와 함께 좋은 방안 찾고 논의하며 검증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 이 부분 역시 야당의 전향적 자세를 당부한다”고 언급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당론 1호 법안으로 ‘일하는 국회법’을 발의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 “독재 고속도로를 닦는 법”이라면서 반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일하는 국회법이 통과되면 민주당의 일당독주는 더 심화될 것”이라며 “일하는 국회법은 제목만 그럴듯하게 달았지 사실은 국회를 무력화하고 야당을 무력화하는 법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반 의석 정당이 어느 날 회의를 열어 무조건 과반이 됐으니 법안소위든, 본회의든 통과하도록 한다면 이는 야당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지금 법만으로도 자기들 멋대로 하는데 이렇게까지 노골적으로 법을 추진하는 것은 일하는 국회법이 아니라 독재 고속도로를 닦는 국회법”이라고 질타했다.

국회로 복귀한 미래통합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의기억연대 의혹 국정조사, 대북 문제 국정조사는 물론 추미애 법무부 장관 탄핵소추안 발의 등을 예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불어민주당은 최대한 압박하면서 ‘일하는 정당’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발목 잡기라면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공수처 출범은 공수처 설치법안 개정을 통해서라도 출범을 시키겠다는 입장이고, 윤 의원이나 대북 문제에 대한 국정조사는 정략적인 공세라고 치부했으며, 추 장관 탄핵소추안을 처리하기 전에 윤석열 검찰총장의 용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