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아이콘루프, 브릿지 라운드 투자유치…누적 투자금 160억

  • 유경석 기자
  • 승인 2020.07.06  13:38:15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default_news_ad2

-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등 60억 투자유치
올 3분기 마이아이디(MyID) 기반 서비스 출시

   
▲ 아이콘루프 로고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자기주권형 ID 시스템 실현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국내 대표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가 60억 원 규모의 브릿지 라운드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금 160여억 원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아이콘루프는 지난해 10월, 설립 이래 최초 외부 기관 투자인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키움인베스트먼트, 다날홀딩스,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패스파인더에이치 7개 투자사가 참여했다.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은 1200억 원 규모로 조성한 핀테크혁신펀드의 투자 대상 업체 중 하나로 아이콘루프를 선정해 최근 직접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마이아이디(MyID) 기반 서비스 출시를 앞둔 아이콘루프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이번 투자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함께 티에스인베스트먼트, 코리아에셋투자증권 등은 시리즈 A 투자 이후 이번 투자를 추가로 진행하며 아이콘루프에 대한 신뢰를 재확인했다.

또한 전략적 투자 형태로 본 건에 참여한 다날홀딩스와 키움인베스트먼트는 기술력 및 서비스를 보유한 아이콘루프와 다양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 갈 예정이다.

시리즈 A에 이어 브릿지 라운드 투자 유치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160여억 원 규모의 누적 투자금을 확보한 아이콘루프는 자사 DID 플랫폼인 마이아이디 기반의 서비스 출시에 초점을 맞춘다.

오는 3분기 상용화 예정인 본 서비스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마이아이디를 기반으로 하여, 금융권에서 실명인증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다.

마이아이디를 중심으로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ID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협력 중인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MyID Alliance)에는 현재 시중은행, 증권사, 이커머스사, 제조사 등 다양한 분야의 약 70개 기관 및 기업이 파트너로 참여 중이다.

금융기관마다 별도 진행해야 하는 실명인증 과정이 마이아이디 얼라이언스 내에서는 최초 한 번이면 모든 곳에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관계자는 "혁신금융사업자 지정을 통해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즉시 도입이 가능한 DID 솔루션을 보유한 기술 기업이라는 점에 주목했다"면서 "다양한 금융기관과 연계 활성화라는 핀테크혁신펀드의 조성 목적에 부합하는 투자 건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키움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4차 산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분야에 있어 기술력 및 서비스를 보유한 아이콘루프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며 "혁신적 서비스로 기대되는 마이아이디 기반의 서비스와 다우키움그룹 산하의 사람인HR 등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해 시장을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 덧붙였다.

다날홀딩스 관계자는 "검증된 기술력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아이콘루프가 향후 다양한 페이먼트 사업으로 확장 시 다날의 통합결제 플랫폼과 협업하면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이번 투자를 집행했다"고 말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아이콘루프의 독자적 DID 기술을 집약한 마이아이디 기반의 서비스 출시는 자기주권형 ID 시스템 실현이라는 큰 흐름을 선도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신뢰도 높은 신원인증에 대한 필요가 커진 현 시점에서 금융권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점한 뒤 점차 DID 적용 사업 범위를 넓히며 매출 규모를 확대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경석 기자 kangsan0691@naver.com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5
ad46
default_news_ad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4차산업

빅데이터VIEW

item90

포토뉴스

1 2 3
item84

오피니언

사회·전국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